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상식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단속 기준, 단속 방법, 과태료 안내

by $(@*★ 2020. 11. 2.

운전자들은 머지 않아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구간입니다. 제한 속도 이하로 주행해주세요.'라는 멘트를 듣게 되실겁니다.

 

새로운 방식의 과속단속 카메라가 등장했습니다. 이름부터 어려운 '연속 이동단속카메라'인데요. 이 글을 보는 운전자들은 마지막까지 꼼꼼히 읽어보고 무지로 인해 단속되는 억울함이 없도록 유의하셔야 겠습니다.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한국도로공사는 고속도로의 과속 사고 예방을 위해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설치를 밝혔는데요. 명칭부터 쉽게 이해가 되지 않은 연속 이동단속카메라에 대해 알아야 하겠습니다.

연속 이동단속카메라란, 기존 이동식 단속카메라 부스를 2km 가견마다 2개 이상으로 연속 설치를 하여 구간 단속카메라와 같은 방식을 취하는 시스템 입니다.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개념>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단속 기준을 보면 이동식 카메라 부스 전방 450m의 속도, 그리고 다음 이동식 카메라 부스 전방 450m의 속도 등 기존의 이동식 단속 카메라 기준과 동일합니다.

그러나 추가로 이동식 단속 카메라 사이, 즉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구간의 평균속도를 측정하여 규정속도보다 높을 경우 단속대상이 되는 것입니다.

쉽게 이야기 하면 기존의 구간단속 카메라는 고정식 카메라였다면 연속 이동단속카메라는 이동식 카메라 부스를 통해서도 구간단속을 한다는 뜻입니다.

연속 이동단속카메라의 효과??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설치의 배경은 구간단속 카메라의 과속 예방 효과인데요.

구간단속카메라 설치 구간은 차량 평균속도가 약 6.9% 감소되었고 사고 42.2%로 감소한 점이 시발점이 된 것이죠.

 

한국도로공사는 이미 동해선, 서울양양선, 중앙선, 영동선 등 노선 6개소에 연속 이동단속카메라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연속 이동단속카메라가 운영중인 구간의 차량 평균속도가 105.8km/h 에서 99.3km/h 으로 약 6.1%가 줄어 과속 예방 효과가 있었습니다.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설치위치

연속 이동단속카메라는 영동선, 동해선, 서울양양선, 중앙선의 6개 노선에 운영중이며 연말까지 18개소 추가 설치를 통해 총 24개소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자세한 연속 이동단속카메라 설치 구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속도위반 과태료

속도위반 과태료는 과속한 속도에 따라 따로 부과되는데요.

 

시속 20km 이하 3만원, 20km 이상 40km 이하 6만원 벌점 15점, 40km 이상 60km 이하 9만원 벌점 30점, 60km 이상 벌금 12만원 벌점 60점이 부과됩니다

과속단속 카메라의 종류, 고정식 이동식 구간단속 연속이동 단속카메라

 

과속단속 카메라의 종류, 고정식 이동식 구간단속 연속이동 단속카메라

도로를 다니다보면 내비게이션에서 '전방 500m 규정속도 시속 60km 이하 과속 단속구간입니다.' 라는 안내 멘트를 수업이 듣게 되는데요. 만약 내가 제한속도 보다 빨리 주행하고 있었다면 단속 카

car-finder.tistory.com

과태료 20% 감경받는 방법,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 자동차 벌점 조회까지! 

 

과태료 20% 감경받는 방법, 과태료와 범칙금 차이, 자동차 벌점 조회까지! 한방에 정리해드립니다

과태료, 범칙금 정확히 알고 계신가요? 운전하는 사람이라면 교통법규위반으로 인한 과태료, 범칙금에 대해 모두 알고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과태료가 무엇이고 범칙금은 무엇인지 정확한 차

car-finder.tistory.com

초간단 신호위반 과속단속 조회 30초!

 

초간단 신호위반 과속단속 조회 30초! 문자알림 서비스까지 1분! 자동차 벌점조회하기

우리는 하루에도 수백개, 수천개의 교통신호를 받고 교차로에 설치된 무인단속카메라의 교통법규위반 단속을 받으며 운행을 합니다. 대부분 내비게이션 등 안내정보를 미리 알고 감속을 하거

car-finder.tistory.com

에디터의 한마디

과속단속 예방을 위한 조치는 환영하지만

갈수록 고속도로가 고속도로가 아니게 되는 현실.

 

10년 뒤에는 경부고속도로 제한속도가 80km/h가 될지도..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