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의 대표주자인 현대차의 넥쏘의 연식 변경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친환경 차량의 관심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출시된 현대차의 유일한 수소차인 넥쏘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넥쏘 NEXO?
현대차 넥쏘는 2018년 처음 출시된 수소차 SUV 입니다. 현대차 투싼 플랫폼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넥쏘는 수소연료를 동력으로 쓰는 친환경 차량입니다.
많은 분들에게 생소한 이름이지만 미래에서 온 듯한 디자인과 편의사양 그리고 어마어마한 보조금 지원금으로 하이브리드를 구매하려는 분들의 대안이 되는 차량이기도 합니다.
외관
넥쏘의 외관은 상당히 공격적이면서 개성을 잘 살려낸 차량입니다. 특히 전면부의 모습을 보면 현재 판매하고 있는 싼타페와 코나와 유사한 모습인데요, 미래에서 온 듯한 디자인을 보여줍니다.
캐스캐이딩 그릴이 적용된 전면부 모습은 주간주행등과 분리된 LED 헤드램프와 함께 차량의 존재감을 돋보이게 합니다.
그리고 헤드램프 사이를 가로지르는 LED 호라이즌 포지셔닝 램프를 통해 야간에는 어마어마한 광량을 내뿜으며 화려한 모습을 보여주죠.
측면부는 일반 SUV와 큰 차이점을 느끼지 못하지만 이른바 D필러 에어터널을 만들어 더욱 차량을 스포티하게 보이는 요소를 적용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드는 넥쏘 외관 디자인은 테일램프 입니다.
국산차에는 클리어램프 타입의 테일램프라 적용된 사례가 거의 없었는데 마치 보석 느낌의 인너렌즈를 적용하여 더욱 차량을 고급스럽게 포장했습니다.
실내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채택한 넥쏘 실내는 현재 더뉴그랜저IG, 팰리세이드, 싼타페 페이스리프트의 기준이 된 모델이기도 한데요.
굉장히 깔끔하게 정도된 모습입니다.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와이드 스크린이 적용되었고 클러스터(계기판)는 10.25인치가 탑재되어 운전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센터 콘솔은 브릿지 타입이 적용되어 그 아래에는 소지품을 보관할 수 있도록 활용성을 더 했고 전자식 변속버튼을 적용하여 직관적이면서도 깔끔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편의
편의사양은 없는게 없다고 정리할 수 있을만큼 최첨단 기술이 모두 채택되었습니다.
차로 변경을 위해 방향 지시등을 켜면 클러스터에 해당 방향의 후측방 영상을 표시해주는 후측방 모니터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사각지대에 차량이 있거나 자전거나 오토바이가 갓길이나 차로의 틈으로 주행하고 있을 때 사고를 예방하는데 상당히 도움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테슬라에 적용되며 유명해진 오토 플러시 도어 핸들이 적용되어 도어 안쪽에 숨겨져 있다가 승하차 시에 자동으로 팝업됩니다.
게다가 음성인식을 통한 차량 제어 기능인 카카오 음성인식 2세대를 통해 차량의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360도 서라운드 뷰 모니터, 크렐 프리미엄 사운드 시스템(8스피커), 와이드 선루프 등 운전자와 탑승자의 드라이빙 감성 충전을 위한 옵션 역시 빠지지 않았습니다.
그 외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앞좌석 통풍 및 열선시트 적용,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220v 인버터, 스마트 파워 테일게이트, 원격 스마트 주차보조 등 현대차의 최첨단 편의사양은 넥쏘에서 모두 경험할 수 있습니다.
주행보조
친환경 차량이면서 미래 모빌리티 기술 구현을 위해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이 탑재 되었습니다.
선행 차량의 속도를 감지하고 보행자나 장애물 위험을 감지하고 충돌 위험이 높아지면 제동을 개입하는 전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이 적용되었고, 정차 및 재출발 기능이 포함된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이 탑재되었습니다.
사각지대에 차량이 있을 때 경고를 하고 자동으로 차량을 제어해주는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기능도 기본 적용되었습니다.
또한 주행 중 차로를 이탈하지 않도록 차량을 일정 부분 제어해주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 고속도로 주행 보조, 차로 유지 보조 기능이 적용되었습니다.
마지막으로 후진시 뒤에서 주행하는 차량과 충돌 위험이 감지되면 경고를 하고 제동을 도와주며 운전자의 안전을 위한 기능이 모두 포함되었습니다.
2021 넥쏘 달라진점
2021년 연식 변경 넥쏘 달라진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기존 모델보다 3.25인치 더 커진 10.25인치 클러스터
- 내비게이션 무선 업데이트
- 1열 세이프티 파워 윈도우
- 물 배출 기능, 레인센서
10.25인치 클러스터는 운전자 시인성 향상과 더불러 주행 모드별 다양한 그래픽이 적용되 즐거운 주행 환경을 제공하고 창문이 닫힐 때 장애물이 끼었을 때 다시 내려가는 세이프티 파워윈도우 기능을 1열 운전석에서 동승석까지 확대 적용 했습니다.
충전 및 주행거리
2021 넥쏘 주행거리는 100% 완충 기준으로 프리이머 19인치 타이어 기준 593km, 모던 17인치 타이어 기준 609km의 훌륭한 주행거리를 자랑합니다.
특히 약 5분 충전에 600km를 주행할 수 있을만큼 기체연료인 수소연료를 충전하는 것으로 충전 속도에 대한 스트레스는 없는 편입니다.
그러나 충전에 대한 단점은 꽤 치명적이기도 합니다.
단점
대략적으로 넥쏘의 6.3kg 수소 탱크 용량을 충전하는데는 최고 10분이 넘지 않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충전시설 인데요, 제가 개인적으로 자주 지나가는 국회의사당 수소충전소를 보면 퇴근시간은 물론이고 평일 낮과 주말 상관없이 엄청난 대기 줄을 보게 됩니다.
전기차의 충전시설이 부족 역시 문제로 알려져 있지만 수소차 충전소의 충전시설 부족은 전기차와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전국에 약 74개의 수소차 충전소가 있어 충전을 하는데 최소 1시간의 대기시간은 생각해야 한다는 겁니다.
서울에 단 3곳, 경기도와 인천을 포함하여 4곳으로 수도권에 총 7개의 충전소밖에 없기 때문에 꽤 많은 불편함이 따른다는 것입니다.
정부는 2021년 보조금 체계 개편 방안을 발표하며 수소충전소 54기를 구축하겠다고 했지만 그래도 편리하게 이용하기엔 부족한 실정입니다.
가격 및 보조금
2021 넥쏘 라인업은 모던과 프리미엄 두가지로 판매 됩니다.
2021 넥쏘 가격은 모던 6,765만원 프리미엄 7,095만원 입니다.
이는 개소세 3.5% 반영된 가격으로 이전 모델보다 약 125만원 인하된 가격입니다.
하지만 넥쏘의 경우 수소차로 분류되어 어마어마한 지원금을 받을 수 있는데요,
2021년 넥쏘를 구매하게 되면 3,750만원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고보조금 2,250만원에 지자체 보조금을 더하면 최대 3,750만원까지 달합니다.
자동차세
넥쏘를 포함한 수소전기차 1년 자동차세는 130,000원 입니다.
게다가 영업용 차량이라면 단 돈 20,000원!
마무리
2021 넥쏘는 상품성 개선과 함께 가격은 인하하여 나름의 가성비를 갖춘 모델입니다.
3,000만원 국고 보조금을 받고 구매하면 약 4,000만원에 구매하게 되는 것인데요, 사실 충전에 대한 불편함만 해소 된다면 구매하지 않을 이유가 없습니다.
그러나 구매하기 전 거주지 인근의 충전시설을 방문하여 대기시간을 파악한 뒤 구매를 고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다른 사람들이 함께 본 글
'신차 리뷰 > 국산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1 그랜저 하이브리드 가격표 단점(+캘리그래피) (0) | 2021.02.18 |
---|---|
제네시스 GV90e 출시정보(+예상도) (0) | 2021.02.10 |
2021 코나 가솔린 가격 달라진점 단점 자동차세 연비(+멀티링크) (0) | 2021.01.16 |
2021 모하비 가격 달라진점 단점 자동차세 연비(+반자율주행) (2) | 2021.01.12 |
2021 스포티지 그래비티 가격 차이점 단점 자동차세 연비 (0) | 2021.01.0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