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우디의 국내 시장 점유 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신차 출시를 하고 있습니다.
아우디 A5 스포트백, Q5 페이스리프트, RS5, RS6 AVANT, RS7 등 차량의 포지션 가릴 것 없이 다양한 라인업을 국내에 선보이고 있는데요.
아우디하면 떠오르는 것은 바로 콰트로, 풀타임 사륜구동 시스템을 기반으로한 스포츠 드라이빙 입니다.
화려함과 럭셔리를 추구하는 메르세데스 벤츠와는 다르게 여전히 스포츠 감성에 포인트를 둔 브랜드이기도 한데요.
Q5 스포트백은 어떤 성격의 차량이고 옵션은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가격대를 확인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디 Q5 스포트백
아우디 Q5 스포트백은 BMW의 X4, 메르세데스 GLC클래스 쿠페, 제네시스 GV60 등과 경쟁하는 중형 SUV로 아우디 A4의 플랫폼을 기반으로 제작된 차량입니다.
아우디에서 스포트백이란 쿠페형 바디가 적용된 모델을 가리키는데 최근 세단에 이어 SUV Q3에도 스포트백을 출시하며 라인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아우디 Q5 스포트백은 국내 첫 출시하는 소비자들의 기대가 큰데요. 디자인은 어떤 모습일까요?
디자인
Q5 스포트백 첫인상은 낮게 깔린 팔각형 싱글프레임과 함께 새로운 아우디 패밀리룩이 적용된 모습으로 한 눈에 보아도 굉장히 볼륨감있고 스포티함을 찾을 수 있는데요.
일반형 모델인 Q5와는 완전히 다른 도시적이고 공격적인 존재감을 발휘합니다.
사실 아우디 차량의 디자인 완성도는 헤드램프와 테일램프에서 찾을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Q5 스포트백에서도 역시 아우디 LED 기술이 총 집합된 매트릭스 LED가 탑재되었고 세련된 그래픽을 적용시켜 한층 더 고급스러운 모습입니다.
스포트백의 가장 큰 특징인 측면부 디자인은 C필러부터 급격하게 떨어지는 루프라인으로 차량의 존재감을 돋보이게 했습니다.
또한 가장 인상깊은 점은 바로 후면부의 모습인데요.
두 테일램프를 잇는 수평형 크롬 몰딩과 스포일러를 통해 차량의 볼륨감 넘치는 쿠페형 SUV의 역동성을 잘 표현하고 있습니다.
편의사양
아우디 Q5 스포트백은 국산차 못지 않은 다양한 편의사양이 기본 탑재되었는데요.
먼저 기본으로 히팅과 메모리 기능을 지원하는 전동식 사이드 미러가 적용됩니다.
만약 후방에서 상향등을 켜고 주행하는 차량이 접근할 경우 미러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눈부심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개인적으로 이런 디테일한 배려가 운전자들에게는 큰 구매 포인트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으로 유모차나 큰 짐을 적재할 때 유용한 기능인 전동식 트렁크가 제공됩니다.
이 기능은 스마트키를 소지한 상태에서 트렁크 아래 발을 넣었다가 빼면 트렁크가 열고 닫히게 되어 손쉽게 트렁크 개폐가 가능합니다.
그리고 아우디의 가장 자랑거리인 버추얼 콕핏 플러스와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입니다.
먼저 버추얼 콕핏 플러스는 차량에 탑재된 다양한 편의기능을 설정할 수 있게 하는데 12.3인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가 탑재되어 직관적인 조작을 지원합니다.
MMI 내비게이션 플러스 역시 10.1인치 고해상도 터치스크린을 통해 목적지를 쉽게 검색하고 다양한 추천 경로 제공을 통해 안전한 드라이빙을 제공합니다.
게다가 아우디 MMI 내비게이션은 목적지 경로 안내 외에도 인근 지역의 주유소, 주차장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고 영업시간과 가격 정보까지 제공하여 운전자의 편의성을 대폭 개선했습니다.
이 외에도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 스마트폰에서 차량의 일부 기능을 조작할 수 있는 아우디 커넥트 그리고 스포츠 드라이빙의 빠질 수 없는 사운드에도 10개 스피커(6ch)를 탑재해 큰 공을 들인 모습입니다.
또한 탁월한 개방감을 자랑하는 파노라믹선루프가 함께 포함됩니다.
그러나 이 모든 사양이 전 등급 기본 탑재되는 것은 아닌데요, 아래의 표를 잘 참고하여 구매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Q5 스포트백 40 TDI | Q5 스포트백 40 TDI 프리미엄 | |
크루즈컨트롤 | 일반 | 어댑티브 |
후방카메라 | 기본 | 360도 서라운드 뷰 |
헤드업 디스플레이 | X | O |
파크어시스트 | X | O |
액티브 레인어시스트(차선유지보조) | X | O |
주행 및 안전
요즘 차량을 구매하는데 가장 큰 기준이 되는 주행보조 시스템과 안전 사양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먼저 프리센스 시티 시스템인데요.
주행속도 시속 85km 이하 조건에서 앞유리에 탑재된 카메라를 통해 최대 100M 전방의 보행자와 차량을 감지하여 경고음 알림 그리고 더 긴급한 경우 긴급제동을 시켜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반자율주행의 기본 아이템으로 불리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차선이탈 방지 보조 시스템인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가 제공됩니다.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이란, 운전자가 지정한 일정 속도를 유지하다가 앞 차량과의 거리를 계산하여 자동으로 감속하고 다시 가속하는 장거리 운행에 큰 도움이 되는 주행보조 시스템입니다.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는 차량이 차선에서 한 쪽으로 기울게 되어 차선을 이탈할 것으로 감지가 되면 스티어링 휠(핸들) 조작에 개입하여 예기치 못한 사고로부터 보호해주는 기능입니다.
아우디 Q5 스포트백에는 사이드 에어백, 커튼형 에어백 외에도 뒷좌석 승객의 부상을 보호해주도록 2열 외측에도 사이드 에어백을 장착했습니다.
이 외에도 헤드업 디스플레이, 360도 서라운드 뷰 등의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으로 운전자의 안전한 주행을 돕습니다.
성능
아우디 Q5 스포트백의 라인업은 40 TDI 콰트로,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 두가지로 구성되었습니다.
모두 2.0 디젤 엔진 탑재, 아우디의 7단 S트로닉 변속기와 콰트로 시스템으로 최고출력 204마력, 최대토크 40.7kg.m 성능을 자랑합니다.
아우디 Q5 스포트백의 출력은 국산차 쏘렌토와 싼타페 2.2 디젤 엔진과 유사한 출력으로 7.6초의 가속력(제로백)을 기록하며 부족하지 않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파워풀한 드라이빙을 즐기기엔 다소 부족한 출력이지만 13.0km/L의 효율적인 복합연비를 달성한 것으로 만족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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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격
아우디 Q5 스포트백의 가격은 40 TDI 콰트로 67,696,000원 그리고 40 TDI 콰트로 프리미엄 73,586,000원 입니다.
일반 모델인 Q5 가격이 약 6,409만원~6,999만원인 점을 고려한다면 쿠페형 모델인 스포트백의 가격이 약 300만원 정도 비싼 편입니다.
특별한 디자인과 감성을 원한다면 300만원을 더 지불할 가치, 충분히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증기간
최근 아우디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해 보증기간은 대폭 업그레이드 했는데요. 기존 3년 또는 10만km를 제공하던 워런티를 21년 모델부터 5년 또는 15만km로 보증기간은 대폭 상향시켰습니다.
사실상 수입차를 구매할 때 가장 우려하는 점이 바로 보증기간 이후 관리 유지비에 대한 부담이었는데, 5년 또는 15만km라면 큰 걱정없이 차량을 운용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으로 보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가 3년 또는 6만km 신차 워런티를 제공하는 것과 비교한다면 아우디의 워런티가 훨씬 경쟁력이 있습니다.
단점
마지막으로 아우디 Q5 스포트백의 단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마무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우디의 디자인은 사실 두말 할 것 없이 굉장히 세련된 모습이고 실내 레이아웃 역시 굉장히 진보된 모습을 보여줍니다.
그러나 편의사양 섹션에서 언급했듯이 기본 모델인 40 TDI에는 속도 가속과 감속을 지원없이 정속 주행하는 일반 크루즈 컨트롤이 장착되었고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역시 제외 되어있습니다.
게다가 헤드업 디스플레이와 어라운드 뷰(360도 뷰) 그리고 파크 어시스트까지 빠져있습니다.
사실상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은 40 TDI 프리미엄에만 탑재되어 기본 모델에서는 이 기능들은 이용할 수 없다는 점이 단점으로 보입니다.
차량의 포지션과 약 7,000만원에 달하는 출고가를 감안한다면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과 액티브 레인 어시스트는 기본 적용되었어야 하지 않나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또한 뉴 Q5에는 265마력의 2.0리터 가솔린 엔진이 탑재되었음에도 스포트백 모델에는 가솔린 엔진이 빠져있다는 점 역시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아마 가솔린 엔진은 연식변경 또는 페이스리프트 출시와 함께 적용 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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