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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리뷰/국산차

2022 SM6 단점 달라진점 가격표 총정리

by $(@*★ 2021. 10. 7.

국내 유일하게 유러피언 감성을 내세우며 출시된 SM6가 최근 연식변경 모델을 내놓았는데요. 과연 어떤 부분이 달라졌고 특징은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M6 요약

르노삼성 SM6는 사실상 국산 자동차 제조사 중 디자인 완성도 면에서는 상당히 높은 평가를 받고 있는 차량인데요. 화려하고 세련된 외관과 SM6만의 독특한 실내 구성으로 동급에서는 가장 럭셔리한 감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르노삼성 SM6는 2016년 첫 출시 이후 2020년 하반기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상품성을 강화했습니다.

 

 

내/외관의 변화 뿐만 아니라 파워풀한 파워트레인이 탑재 되면서 단점으로 지적받던 출력 면에서도 상당한 경쟁력을 갖췄습니다.

 

경쟁차종으로는 현대차의 쏘나타, 기아차 K5 그리고 쉐보레의 말리부가 있으며 해외에서도는 폭스바겐의 아테온과 경쟁하는 포지션에 위치해 있습니다.

 

 

달라진점

2022년형 SM6는 외관의 변화는 없고 기본 제공 품목을 재구성하고 인포테인먼트 기능 강화를 통해 돌아왔는데요.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본사양 강화

TCe 260 LE

르노삼성 SM6 TCe 260의 주력 트림은 LE 입니다.

 

기존 제공되었던 엠비언트 라이트, 인텔리전트 스마트카드 시스템, 오토 홀드,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 등으로 가성비 좋은 등급으로 알려져 있었는데요.

 

2022년형 연식변경 모델을 통해 동승석 파워시트, 1열 통풍시트, 이지 엑세스가 기본품목으로 추가되면서 상품성을 강화 했습니다

 

 

TCe 300 프리미에르

SM6의 가장 최상위 트림으로 판매중인 프리미에르에도 상당한 변화가 있었는데요.

 

기본 품목으로 카멜 나파가죽 시트, 오토 스탑/스타트,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 전용 19인치 휠/타이어 등으로 일반 모델과 차별화된 등급인데요.

 

 

2022년형부터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 이지 커넥트 9.3 내비게이션(인카페이먼트, 어시스트 콜), 13개 스피커가 탑재된 BOSE 오디오가 기본으로 편입되며 준대형 차량에 버금가는 사양을 품게 되었습니다.

 

2. 선택사양 강화

LED 매트릭스 비전 헤드램프

2022년형 SM6에서 새롭게 서보인 기술은 LED 매트릭스 비전 헤드램프입니다.

 

중형차 최초로 적용된 최첨단 라이팅 기술로 전방 카메라를 통해 도로 환경을 인식하고 상향등 내부에 탑재된 36개의 LED를 자동으로 조정하여 나은 시인성을 제공하게 되는데요.

 

운전자의 시야 확보 뿐만 아니라 맞은 차선에서 다가오는 운전자의 눈부심까지 방지해 더 나은 주행환경을 제공합니다.

 

 

맵 인 클러스터

맵 인 클러스터내비게이션 화면을 10.25인치 계기판 TFT LCD에 표시해주는 기능인데요. 주행에 필요한 다양한 길안내 정보를 시선을 크게 돌리지 않아도 쉽게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게다가 탄탄한 그래픽으로 구성된 화면까지 더해져 시각적인 주행 만족도를 제공합니다.

 

 

프레임 리스 룸미러

고급스러운 실내 감성을 한껏 업그레이드 시켜주는 프레임 리스 룸미러가 제공됩니다.

 

감성 뿐만 아니라 뒷 차량의 밝은 헤드램프 때문에 운전자가 눈 부시지 않도록 오토 디밍 기능이 포함되어 감성과 주행 안전성까지 놓치지 않았습니다.

 

프레임이 있는 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했던 룸미러의 고급스러운 변화는 상당히 긍정적인 시도였다고 생각됩니다.

 

이지 커넥트

최근 코로나19로 비대면 서비스가 활성화 되는 트렌드를 따라 차량용 결제 시스템인 인카페이먼트가 적용 되었습니다.

 

인카페이먼트란 비대면 주유 뿐만 아니라 제휴 편의점과 제과점의 상품을 차량 내에서 주문을 하고 픽업까지 받을 수 있는 모빌리티 서비스 인데요.

 

 

차량에서 하차하지 않고도 상품을 주문하고 수령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제조사가 신기술을 이유로 행한 갑질(?)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있습니다.

 

 

어시스트 콜

안전지원 콜 서비스로도 불리우는 어시스트 콜 기능은 프리미엄 브랜드에서 제공해오던 서비스인데요.

 

만약 차량이 사고가 나거나 긴급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 24시간 콜센터 운영을 통해 운전자 구조 또는 사고 처리를 지원해주는 서비스 입니다.

 

만약 에어백이 전개되는 규모있는 사고일 경우 자동으로 사고 위치를 콜 센터로 전송하여 사고 대응을 위한 신속한 처리를 돕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차량 고생 시에도 자체 견인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고장 헬프 콜' 서비스도 기본으로 탑재되었습니다.

 

 

가격표

상품성이 강화된 2022년형 SM6가격은 어떻게 변경 되었을까요?

 

보통 상품성 강화 모델이 출시가 되는 경우 가격 인상을 하는 것이 대부분인데 이번 2022년 SM6는 오히려 2021년형보다 가격이 저렴해졌습니다.

 

 

앞서 주력트림으로 설명했던 TCe260 LE는 최대 137만원, TCe300 프리미에르는 35만원 낮아지며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했습니다.

 

각 등급별 기본으로 탑재되는 품목과 선택사양에 대한 내용은 첨부된 신차 가격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2년 SM6 신차 가격표

price_sm6_202110.pdf
1.92MB

 

 

단점

SM6에 꼬리표처럼 붙어다니는 단점은 단 한가지. 바로 후륜 서스펜션에 탑재된 토션빔 입니다.

 

중형차에 유일하게 토션빔이 적용되어 출시부터 소비자들의 많은 비판을 받았던 부분인데요.

 

제조사에서는 AM 링크가 추가 되어 멀티 링크를 능가하는 승차감을 제공한다고 밝혔지만 결과적으로 이는 판매량을 급감 시키는 악재로 남게 되었습니다.

 

 

많은 소비자들은 SM6의 고급스러운 감성과 완성도 높은 디자인에 이끌려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서스펜션이 멀티링크가 탑재될 것이라는 큰 기대를 걸었던 것이 사실인데요.

 

안타깝게도 변화없이 출시되어 유일한 단점으로 남게 되었습니다.

 

물론 일반적인 주행을 하는 소비자들에게 큰 불편함을 초래하진 않습니다. 다만 펀-드라이빙을 즐기는 운전자에게는 다소 불편하게 다가올 수 있다는 점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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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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