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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리뷰/국산차

제네시스 GV60 스탠다드 퍼포먼스 성능과 주행거리 비교

by $(@*★ 2021. 10. 2.

드디어 제네시스의 전기차 SUV, GV60이 출시 되었습니다. 2025년 전동화 선언 이후 먼 여정의 첫 단추를 끼운 모델이 되는 것인데요. 

 

각 등급에 따라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제네시스 GV60 출시

 

제네시스 GV60은 E-GMP 플랫폼이 적용된 제네시스 최초의 전기차라고 불리는데요.

 

E-GMP 플랫폼은 현대차의 아이오닉5, 기아차 EV6에도 함께 적용되었는데 무게중심을 낮게 설계하고 배터리를 차체의 중앙 하단에 배치하여 넓은 실내 거주성 확보가 특징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5, 기아 EV6>

 

디자인 역시 조금 기괴하게 보였던 예상도와 다르게 꽤 디테일이 살아있는, 역시 디자인의 제네시스라는 말이 떠오를 정도로 첫 인상은 굉장히 매력적이었습니다.

 

제네시스 GV시리즈의 디자인 완성도는 상당히 높다고 평가받는 이유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가격

제네시스 GV60스탠다드 2WD(후륜), 스탠다드 AWD, 퍼포먼스 AWD 세가지로 출시가 되었으며 가격은 각각 5,990만원, 6,459만원, 6,975만원입니다.

 

 

모델 가격
스탠다드 2WD 5,990만원
스탠다드 AWD 6,459만원
퍼포먼스 AWD 6,975만원

 

제네시스 GV60 신차 가격표

genesis-gv60-pricelist-kor-202110.pdf
6.00MB

 

가격대가 6,000만원이 넘는 경우 보조금 상향제에 해당되어 일부 보조금을 전액 받지 못하고 50% 받게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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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터리

전기차의 출력이 결정되는데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배터리 용량입니다. 배터리 용량은 출력과 비례하여 배터리 용량이 크면 클수록 출력이 높고 낮으면 출력이 낮습니다.

 

아래 정리된 제네시스 GV60 배터리 용량에서 알 수 있듯이 퍼포먼스 AWD에 탑재된 배터리 용량은 스탠다드 2WD의 모터 출력과 약 2배의 차이를 보이며 퍼포먼스 등급의 차량 성향을 뚜렷하게 나타내고 있습니다.

 

 

라인업 배터리
스탠다드 2WD 후륜 168kW 모터
스탠다드 AWD 234kW 모터
(전륜 74kW / 후륜 160kW)
퍼포먼스 AWD 320kW 모터
(전륜 160kW / 후륜 160kW)

 

출력

제네시스 GV60 각 등급별 발휘하는 합산출력을 보면 앞서 소개드린 배터리 용량과 비례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요.

 

스탠다드 2WD 합산출력은 228마력, 스탠다드 AWD 318마력, 퍼포먼스 AWD 435마력입니다.

 

 

특히 퍼포먼스 AWD의 경우 어마무시한 가속력을 자랑하는데요, 정지 상태에서 시속 100km 까지 단 4.0초만에 도달하여 고성능 수입차 못지 않은 가속력을 자랑합니다.

 

여기에는 일시적으로 최대 출력을 상승시키는 일명 '부스트 모드'가 적용되었는데 특정 버튼을 누르면 약 10초동안 360kW 까지 출력이 증대된다고 합니다.

 

라인업 최고출력
(합산출력)
최대토크
스탠다드 2WD 228마력 35.6kg.m
스탠다드 AWD 318마력 61.7kg.m
퍼포먼스 AWD 435마력 61.7kg.m

 

주행가능거리

아마 전기차 구매를 고려하는 모든 소비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기준은 바로 주행가능거리 입니다.

 

아직 충전시설이 보급화 되지 않은 국내 실정에서 주행가능거리 마저 짧으면 제한적이 드라이빙을 즐길 수 밖에 없는데요.

 

 

제네시스 GV60 중 가장 시스템 출력이 낮은 스탠다드 2WD451km로 여유있는 주행가능거리를 확보했습니다. 고출력인 제네시스 GV60 퍼포먼스 AWD368km로 장거리 주행을 달리기엔 충전의 압박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전기차들과 비교해보면 기아 EV6의 주행거리 370km~475km, 아이오닉5 주행거리 336km~429km과 비슷하거나 일부 더 괜찮은 편에 속하기도 합니다.

 

 

라인업 주행가능거리
스탠다드 2WD 451km
스탠다드 AWD 400km
퍼포먼스 AWD 368km

 

마무리

제네시스 GV60은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아이덴티티가 곳곳에 잘 담겨져 있어 전기차 시장에서 상당한 경쟁력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데일리카로 활용할 수 있는 프리미엄 전기차는 테슬라 모델Y, 모델 3가 독주하고 있었는데요, 제네시스 GV60이 가세하면서 상당한 점유율을 가져올 것으로 보입니다.

 

 

단, 운전자 자택에 전기차 충전시설이 있거나 회사 건물에 충전시설이 있지 않은 경우 상당한 충전 압박에 시달릴 수 있으니 가장 먼저 내 주변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제네시스 GV60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다면 아래 관련글을 참고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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