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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리뷰/국산차

2023 더 뉴 아반떼 리뷰 단점 달라진점 (+가격표)

by $(@*★ 2023. 3. 25.

안녕하세요, 자동차 탐색기 블로그 에디터입니다.

 

국산차 중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는 현대차의 준중형 세단, 7세대 아반떼의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출시 되었습니다. 7세대 CN7 아반떼는 6세대의 실패를 딛고 출시된만큼 세련된 디자인과 체급을 뛰어넘는 상품성으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차량인데요. 이번 페이스리프트 모델이 공개된 이후에도 나름 성공적인 페이스리프트였다는 평가를 받으며 순조로운 출발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아반떼 외관>
<아반떼 외관>

달라진 디자인

부분변경을 통해 더 뉴 아반떼로 출시된 후기형 모델의 가장 큰 변화는 바로 디자인입니다. 

 

기존의 디자인에서 헤드램프를 더 날렵하게 가다듬으며 마치 인상을 찌뿌린 듯한 모습으로 스포티함이 강조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라디에이터 그릴이 다크 크롬에서 네오트로닉 블랙으로 변경하며 현대차 디자인의 시그니처인 파라메트릭 테마를 더욱 강조해 입체적인 모습을 완성했습니다.

 

&lt;아반떼 외관-전면부1&gt;
<아반떼 외관-전면부1>
&lt;아반떼 외관-전면부2&gt;
<아반떼 외관-전면부2>

 

전면부의 변화는 프론트 범퍼에서도 찾을 수 있었는데요. 스포츠 디자인 패키지가 적용된 것과 유사한 모습으로 변경하며 완성도 높은 외관을 보여줍니다.

 

측면부의 변화는 C필러의 가니시 패턴이 변경된 것을 제외하면 전기형과 동일하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또 다른 특징은 바로 후면부인데요. 전면부에서 언급했듯이 범퍼 하단을 감싸는 크롬 라인을 적용해 더욱 낮아보이고 와이드해 보이는 시각적인 효과를 연출했습니다. 또한 트렁크 하단의 범퍼의 색상이 원톤이 적용되었던 것과 달리 투톤을 적용해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디자인 완성도에 많은 노력이 깃들어졌다는 것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아반떼 외관-전/후면>
&lt;아반떼 외관-측면&gt;
<아반떼 외관-측면>

각 트림별 특징

한편, 실내의 큰 레이아웃 변화는 없습니다. 기존의 틀을 그대로 유지하되 친환경 소재를 적용하거나 편의 및 안전사양을 강화하며 상품성을 개선한 것이 특징인데요.

 

먼저 스마트 등급에서 기존의 6개 에어백에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하며 총 8개의 에어백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사이드 에어백은 중형차급 이상에서 기본으로 제공되는 항목이었는데 아반떼에도 확대 적용되며 탑승객의 사고 예방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이 외에도 USB C 타입 케이블이 2열에 2개가 추가 제공되며 탑승객의 편의를 배려했고, 헤드램프는 FULL LED가 장착됩니다.

 

<8에어백 시스템>

 

그 밖에 안전사양으로 전방 센서를 통해 장애물과의 거리를 경고음으로 알려주는 전방 주차거리 경고와 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제한 속도를 알려줌으로 과속 방지를 돕는 지능형 속도 제한 보조 기능이 도입되었습니다.

 

 

 

중간 트림 모던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장 큰 변화는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가 기본 사양으로 채택되었습니다. 오토홀드를 포함하기 때문에 언덕길에 정차 중이거나 신호 대기 중 브레이크를 밟고 있어야 하는 피로도를 줄일 수 있어 상당히 편리한 기능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기존 모델에서 인스퍼레이션의 사양이었던 것이 모던으로 편입되면서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이 밖에도 가변형 컵홀더, 애프터 블로우 시스템이 적용되어 실내 편의성과 주행 환경에도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전자식 파킹 브레이크>
<애프터 블로우>

 

마지막 최상위 트림 인스퍼레이션입니다.

 

가장 큰 폭으로 인상된 트림인만큼 상품성도 큰 폭으로 개선 되었습니다. 특히 준중형 모델 중 최초이면서 중형차 급에서도 상위 트림에서만 볼 수 있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측방 모니터가 적용됩니다.

 

&lt;후측방 모니터&gt;
<후측방 모니터>
&lt;서라운드 뷰 모니터&gt;
<서라운드 뷰 모니터>

 

주차 중 내 차의 주변 360도 카메라를 이용해 편리한 주차를 돕는 서라운드 모니터, 방향 지시등을 켰을 때 측면부를 클러스터를 통해 보여주는 후측방 모니터는 운전의 부담을 덜 수 있는 핵심 사양이기도 하죠.

 

 

 

인스퍼레이션의 특징은 또 있습니다.

 

기존 전기형 모델에서 디지털 키 1이 제공되었다면 페이스리프트 모델은 디지털 키 2가 신규 버전을 사용할 수 있으며, 주간주행등이 방향지시등 역할을 하는 LED 방향지시등을 통해 더욱 스포티하고 내 차의 방향을 주변에 보다 정확히 안내하게 됩니다.

 

이밖에는 소프트 페인트 내장재가 적용되었습니다.

 

&lt;현대 디지털 키2&gt;
<현대 디지털 키2>

그 외 달라진 점

각 트림별 특징 외에도 신규 색상이 도입되었습니다. 

 

메타 블루 펄, 얼티메이트 레드 메탈릭, 메타 블루 펄의 신규 외장 색상이 추가 되었고, 내부 색상은 친환경 소재가 적용된 세이지 그린 색상이 새롭게 운영됩니다.

 

가격

더 뉴 아반떼 페이스리프트는 가격이 소폭 인상되었습니다.

 

스마트는 94만원 인상된 1960만원, 모던은 113만원 인상된 2256만원, 인스퍼레이션은 156만원 인상된 2671만원입니다.

 

인스퍼레이션의 풀 옵션은 2828만원입니다.

 

 

2023 신형 아반떼(FL) 가격표 바로보기

the-new-avante-price.pdf
0.86MB

 

 

단점

한편, 신형 아반떼 페이스리프트가 공개되면서 단점도 역시 존재합니다.

 

가장 대표적인 단점으로 지적받는 부분은 바로 가격입니다. 풀 옵션의 경우 취득세 포함 3천만원이 넘게 되는데 과연 현재의 아반떼가 누구에게나 합리적이고 가성비 좋은 차량으로 볼 수 있냐라는 것인데요.

 

원자재 가격 인상 등의 물가 인상 요인, 과거와 다른 첨단 안전 사양 등의 도입으로 가격 인상은 불가피하다라는 반론도 있습니다.

 

에디터의 생각은 이번 아반떼 부분변경의 가격 인상 폭은 합리적이었다라고 생각되면서도 고급 편의사양을 기본사양으로 편입시키며 기본 가격을 인상하는 가격 책정에는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화려함과 고급스러움 보다 실용성이 강조되는 세그먼트인만큼 고급 사양은 선택 사양으로 운영을 했다면 어땠을까합니다.

 

이 외에도 파워트레인의 변화가 없다는 점도 아쉬운 부분입니다.

 

에디터 3줄 요약

  • 디자인 완성도 UP
  • 체급을 뛰어넘는 상품성 Good
  • 쏘나타 모던 2592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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