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블로그 에디터입니다.
최근 KG 모빌리티는 티볼리의 2차 부분변경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모델명은 더 뉴 티볼리로 KG 모빌리티가 쌍용차를 인수한 뒤 내놓은 세 번째 신차인데요. 더 뉴 티볼리의 단점에 대해 빠르게 알려드리겠습니다.
KG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KG모빌리티의 티볼리는 2015년 첫 출시된 이후 약 8년동안 꾸준히 판매를 이어온 모델입니다. 누적 판매량만 약 29만대에 달할 정도로 소형 SUV 시장에서는 나름 많이 찾는 모델이기도 하죠.
특히 출시 초반 감각적인 디자인을 앞세워 소형 SUV 시장을 선도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이후 쉐보레 트레일 블레이저, 기아 셀토스, 현대 코나 등의 신차들과의 경쟁에서 다소 밀리며 두 번째 부분변경을 단행한 것인데요. 이번 부분변경 모델은 나름 가성비 좋은 모델로 평가할 수 있었습니다.
1. 외관
먼저 외관을 새롭게 가다듬으며 달라진 인상을 보입니다. 전면에서 바라본 더 뉴 티볼리는 새롭게 디자인된 신규 범퍼와 그릴이 더 커지면서 스포티한 감각을 전달하는데요. BMW나 렉서스의 모델들이 라디에이터 그릴 크기를 확장시키며 외관을 다듬어가는 것과 유사한 형태를 취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후면의 경우 중앙에 직사각형 쉐이프와 그 내부 다이아몬드 패턴이 삽입된 디자인으로 신차 모델의 차별화를 주었고, 이를 통해 후방 안개등이 삭제되며 일명 티볼리 눈뽕은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이 외로는 전면부의 쌍용차 엠블럼이 적용되어 있던 부분을 패션 가니시를 적용시켜 스타일링을 완성했습니다.
2. 레터링, 엠블럼 변경
쌍용차의 영어 알파벳이 사용되었던 후면부의 레터링은 세련된 폰트의 KG MOBILITY 레터링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이와 함께 전면과 후면 그리고 내부 스티어링 휠에 적용되었던 쓰리 써클 엠블럼은 옛 체어맨에 사용되었던 윙 엠블럼으로 모두 교체되었습니다.
3. 파워트레인
KG 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의 파워트레인이 추가되어 폭넓고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기존 티볼리는 1.5 가솔린 터보 단일 엔진으로 운영했습니다. 최고출력 163마력과 26.5kg.m 토크를 발휘해 넉넉한 출력으로 경쾌하고 즐거운 드라이빙을 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효율이 중요시되는 소형 SUV 시장인만큼 가성비를 챙기기엔 조금 부족한 것이 사실이었는데요.
더 뉴 티볼리는 1.6 가솔린 엔진을 추가 운영하게 되었습니다. 자연흡기 엔진으로 즉각적인 반응은 다소 뒤쳐지더라도 부드러운 가속 그리고 합리적인 차량가가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요.
최고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5.8kg.m 힘을 내 도심 속 주행에서 충분한 스펙이라 볼 수 있습니다.
4. 옵션
이전 티볼리에서 많이 단점으로 지적된 부분은 바로 옵션 끼워팔기였습니다. 그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스마트폰 무선 충전 시스템이 다른 상품과 패키징 되어있는 사실이었죠. 이번 부분변경 모델부터 아래와 같이 옵션 구성이 변경되면서 합리적인 선택이 가능해졌습니다.
10.25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로 구성된 블레이즈 클러스터 패키지가 10.25인치 디지털 클러스터, 플로팅 무드 스피커로 구성이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블레이즈 클러스터 패키지 가격은 54만원에서 59만원으로 인상되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무선 충전기가 단일 품목으로 제외되면서 15만원의 비용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외에도 오렌지 컬러 테마가 적용되는 오렌지 인테리어 패키지를 신규 운영합니다.
5. 가격인상
KG모빌리티 더 뉴 티볼리 가격은 1,883만원부터 2,785만원입니다.
가격의 폭이 넓어지게 된 이유는 가성비 중심의 1.6 가솔린 엔진 도입되었기 때문입니다. V1 트림의 경우 1883만원이고 V3 트림의 경우 2,244만원으로 최근 급격하게 인상된 동급 소형 SUV 가격과 비교한다면 경쟁력 있다고 평가받습니다.
한편 1.5 가솔린 터보 엔진의 가격은 2,209만원부터 2,785만원으로 풀 패키지의 경우 약 3,100만원대에 달합니다.
더 뉴 티볼리 가격표 다운로드
단점
두 번째 페이스리프트 모델임에도 마이너한 수준의 상품성 개선은 아쉽다. 최근 쉐보레 트랙스 크로스오버 등과 같은 동급 세그먼트의 상품성이 너무 트렌디해져 경쟁력 면에서 다소 우위를 점하기 어렵지 않을까. 부분변경 보다 풀 체인지를 해야할 모델이 아닌가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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