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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리뷰/수입차

포드 익스플로러 PHEV 하이브리드 단점,자동차세,차이점*이 글만 보세요!

by $(@*★ 2020. 10. 11.

국내 도로에서 가장 많은 수입차량은 벤츠, bmw, 아우디 등 독일차가 대표적입니다. 그 다음으로 도요타, 렉서스와 같이 일본 브랜드 또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미국 브랜드 차종은 도로에서 흔히 보기 어렵습니다.

그러나 미국 브랜드 차종 중 유일하게 국내에서 경쟁력 있는 차종은 무엇일까요? 바로 포드 익스플로러 입니다. 국내에서 포드 익스플로러를 쉽게 접하게 된 차량은 바로 2010년 출시된 5세대 익스플로러 입니다.

<포드 5세대 익스플로러>

당시에는 수입 브랜드의 SUV 라인업이 많지 않았고 국내에도 딱히 경쟁할 모델이 없었습니다. 굳이 찾자면 현대 베라크루즈, 기아 모하비 정도 였지만 소비층이 달라 직접적인 경쟁 차종이 없었죠. 그만큼 많은 인기를 얻으며 국내의 수입 SUV 시장의 판매율 1위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6세대 2021 포드 익스플로러 요약

2019년 9월 16일 국내 출시를 시작으로 포드 익스플로러 6세대를 출시합니다. 당시 파워트레인은 2.3리터 에코부스트 엔진을 기반으로 하여 출시되었고 가격은 5,990만원 이었습니다. 

그러나 5세대 포드 익스플로러 만큼의 인기를 끌지는 못했습니다. 대표적인 이유로 경쟁 가격대에서 선택할 수 있는 SUV 라인업이 많아진 점을 뽑을 수 있고 5세대 익스플로러의 풀체인지 모델임에도 외관에서 큰 변화를 이뤄내지 못한 점, 국내 시장에 대한 차별화라 생각됩니다. 

5세대에서 6세대로 넘어오면서 전륜구동 방식에서 후륜기반 사륜구동 방식으로, 변속기도 6단 자동 변속기에서 10단 자동 변속기로 변경하는 듯 상품성이 개선되었죠. 운전주행보조 기능도 많이 탑재되었으나 만약 끝까지 읽어보신다면 생각이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6세대 포드 익스플로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출시

자동차 브랜드의 세계적인 흐름은 하이브리드 입니다. 볼보의 경우 전 라인업에 하이브리드를 적용시켜 판매하고 있으며 국내의 투싼 풀체인지 모델에도 신형 G80 2세대에도 하이브리드가 적용될 예정입니다.

2021 포드 익스플로러 PHEV는 8월 출시되었는데 무려 405마력의 출력을 자랑합니다. 포드 올뉴익스플로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흔히 알고 있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진보된 기술로 가정용 전기나 외부 콘센트에 플러그를 통해 전기를 충전하여 전기모터로만 일정 거리를 주행 가능합니다.

 

[외관]

2021 포드 익스플로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가솔린 모델과 차이가 없습니다. 측면부의 경우 포드의 프리미엄 브랜드 링컨 에비에이터의 느낌과 유사합니다.

올뉴익스플로러 하이브리드 외관은 5세대 익스플로러의 페이스리프트 버전이 아닐까 할만큼 큰 변화가 없는 것이 아쉽습니다. 특히 후면부의 테일램프는 최근 자동차 트렌드와는 거리가 멀어 약간은 올드(?)한 느낌이 있죠.

그러나 전 세대 모델보다 전체 길이와 폭이 10mm씩 늘어났고 휠베이스가 무려 165mm나 길어져 공간의 이점을 잘 살려낸 것으로 보입니다.

[실내]

2020 포드 익스플로러 PHEV 실내는 5세대에서 많은 변화를 이뤄냈습니다. 음성인식 기능이 적용된 8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탑재되었고 변속기도 다이얼 방식으로 바뀐 것이 눈에 띕니다. 대형 SUV 답게 트윈 패널 문루프, 즉 파노라마 썬루프를 제공하여 실내에서 멋진 경관을 바라볼 수 있습니다.

계기판은 6.5인치 컬러 계기판이 적용되었습니다. 그러나 국내 시장에서 미국사양과 달리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가 10.1인치가 아닌 8인치가 채택된 점과 계기판이 12.3인치가 아니고 6.5인치 계기판이 채택된 점은 많이 아쉽게 느껴집니다. 미국 사양에 적용되는 사양 그대로 적용했다면 더 많은 인기를 끌 수 있었을텐데 조금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좌 12.3인치 디지털 계기판,  우 6.5인치 컬러 계기판>
<좌 8인치 디스플레이, 우 10.1인치 디스플레이>

[편의사항]

포드 올뉴익스플로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에는 국내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편의사항은 모두 탑재되었습니다.

1열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스마트폰 무선 충전 뿐만 아니라 12개 스피커의 뱅앤올룹슨 오디오 시스템으로 풍부한 음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그 외로 애플 카플레이 안드로이드 오토,2열 열선기능, 수동 선블라인드, 엠비언트 라이트도 포함되었습니다.

[운전보조]

2020 포드 익스플로러 하이브리드에는 코-파일럿 360 어시스트 플러스, 사각지대 정보 시스템,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 충돌 방지 보조 시스템,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스탑앤고, 차선유지 보조 시스템, 충돌 회피 조향 지원 등으로 운전자의 편리하고 안전한 주행을 돕는 최첨단 기술이 모두 탑재되었습니다.

[파워트레인]

포드 올뉴익스플로러 PHEV 3.0리터 가솔린 엔진과 전기모터가 결합하여 최고출력 405마력, 최대토크 57.3kg.m의 성능을 냅니다. 후륜기반의 사륜구동 시스템과 10단 자동변속기를 통해 부드러운 주행 질감을 선사합니다.

특히 2021 익스플로러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한테 1회 완충시 약 30km 거리를 주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이론상으로 출퇴근 거리가 30km 미만이라면 전기모터로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죠.

2021 포드 익스플로러 하이브리드 연비는 9.3km/L 입니다. 공차중량이 2,625kg에 달할만큼 무거운 차체를 감안한다면 고개가 끄덕여지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6세대 포드 익스플로러 가솔린, 하이브리드 차이점

6세대 포드 익스플로러 트림은 2.3 에코부스트와 3.0 PHEV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파워트레인이 전기모터가 결합되는지에 따른 차이만 있을 뿐, 각 종 편의사항 모든 것이 동일합니다. 

2021 익스플로러 하이브리드 가격

2021 포드 익스플로러 하이브리드 가격은 7,390만원입니다. 비쌉니다. 포드는 프리미엄 브랜드가 아니라 국내 현대자동차와 같이 대중브랜드 입니다. 400마력의 고출력 SUV, 큰 차체로 매력이 있지만...  마무리 글에서 이어 가겠습니다.

2021 올뉴 익스플로러 자동차세

2021 포드 올뉴익스플로러 자동차세는 1년 기준 약 78만원입니다.

할말 많은 마무리

먼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를 충전시설이 갖춰져 있지 않다면 구매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전기모터로 갈 수 있는 거리는 30km이고 분명 주행시 보조를 해줘 효율적인 운용은 가능하겠지만, 꼭 하이브리드를 구매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링컨 에비에이터 리저브모델을 추천드립니다.

<링컨 에비에이터>

연비는 8.1km/L로 낮지만 에어서스펜션 장착인 점 그리고 다양한 옵션사항,브랜드 밸류 그리고 아래 글을 보신다면 상품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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