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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리뷰/국산차

쏘나타 N라인 제로백 단점 장점 연비 유지비 가격(+센슈어스 비교)

by $(@*★ 2020. 11. 13.

언제 나오나 기다리다 지쳐있던 쏘나타 N라인이 드디어 출시합니다!

 

저도 쏘나타 N라인이 언제 출시될까 하면서 매일 현대자동차 사이트를 방문하며 기대했었는데요. 얼마나 궁금했으면 그동안 쏘나타 N라인 관련 포스팅이 이번 글로 네번째 입니다.

 

오늘 그동안의 정보를 모두 모아 총정리하는 글을 작성해보려고 합니다.

*외관이나 실내, 자세한 편의사양 등은 홈페이지나 첨부된 가격표를 참고해주시고,

저는 나름 제 시선에서 한번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쏘나타 N라인 공식출시

i30 N라인을 시작으로 아반떼 N라인, 코나N라인 등 N라인 라인업을 늘려가고 있는데요. 그 중 가장 기대가 큰 쏘나타 N라인이 공식 출시되었습니다.

 

기존의 N라인은 패밀리 카로 쓰기엔 다소 좁고, 뭔가 확 당기는 매력이 부족했었죠.

<좌 아반떼 N라인, 우 코나N라인>

그래도 2열에 카시트도 놓고 하려면 쏘나타 정도는 되야 하는데.. 

심장병 쏘나타 2.0 NA 사자니 속 터질 것 같고.. 

코나N라인은 괴물같이 생겼고

쏘나타 센슈어스는 뭔가 그냥 그렇고..

대안은 쏘나타 N라인. 확실히 다르고 매력 있습니다.

차근차근 같이 파헤쳐 보도록 하죠.

N라인이 뭔데??

N라인이란 현대차의 고성능 디비전 'N'의 감성을 느낄 수 있도록 패키징 된 새로운 라인업 입니다.

 

많이 알려진 BMW M 패키지, 벤츠 AMG 라인, 렉서스 F SPORT, 볼보 R DESIGN 정도를 생각하면 이해가 쉽겠죠?

<벤츠 E클래스 AMG 라인>

대부분 스포츠 패키지에는 기본 모델과 다르게 스포츠 감성 아이템이 마구마구 장착되는데요.

 

D컷 스티어링 휠, 스티치, 스포츠 시트, 바디킷, 전용 휠 등을 통해 외관에서 부터 고성능차 같이 보이게 하고 실내 역시 색다른 소재와 색상의 조합으로 특별한 차량이 되는 것이죠.

 

브랜드에 따라 엔진은 그대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고 조금 더 출력을 좋게 튜닝하는 경우도 있고 때에 따라 다릅니다.

 

아주 쉽게 정리하자면,

N의 퍼포먼스는 아니지만 감성은 느낄 수 있다! 끝.

 

아반떼 N라인 출시일, 역사,연비,가격,세금 파헤치기

 

아반떼 N라인 출시일, 역사,연비,가격,세금 파헤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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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N라인 외관

먼저 DN8 쏘나타의 외관을 봤을 때 뭔가 기괴하다라는 인상을 받았는데요. 렉서스의 스핀 그릴이 날이 갈수록 엄청 커지는 것을 보며 들었던 느낌과 비슷한 느낌이었습니다.

쏘나타 N라인을 보면 자동차에 특별히 관심을 갖지 않는 사람이라면 기본 DN8 쏘나타와 차이를 못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세히 보면 전면부 라디에이터 그릴 부터 남다른 인상을 줍니다. 현대차가 내세우는 파라메트릭 쥬얼 패턴 그릴입니다.

 

최근 투싼 풀체인지에도 적용되었는데 예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사이드 미러도 블랙 하이그로시로 적용시켜 스포츠카의 기본템, 블랙 사이드미러를 갖추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19인치 휠이 적용되었고 균형잡힌 차량의 모습을 위한 듀얼 트윈팁 머플러를 장착했습니다.

그런데 머플러 팁 모양이 좀 과하게 표현을 하지 않았나 싶은데요. 굳이 사다리꼴 모양의 난해한 디자인을 사용해야 했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좌 쏘나타N라인, 우 쏘나타 센슈어스>

쏘나타 N라인 색상은 화이트 크림, 쉬머링 실버, 햄턴 그레이, 녹턴 그레이, 옥스포드 블루, 플레임 레드 미드나잇 블랙 총 7가지로 출시됩니다.

 

[에디터 10초]

차라리 LF쏘나타 터보의 사각팁을 하지.

쏘나타 N라인 실내

쏘나타 N라인 실내를 보면 전체적인 레이아웃을 쏘나타 DN8을 따릅니다. 자세히 보면 군데군데 N라인의 포인트를 준 것을 볼 수 있는데요.

 

먼저 N라인 전용 버킷시트가 적용되었습니다. 스웨이드가 첨가된 쏘나타 N라인 버킷시트는 운전자의 흔들림을 잡아줘서 더 안정적인 드라이빙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인데요.

[에디터 10초]

솔직히 쏘나타 N라인이 그 정도 퍼포먼스 카는 아님.

그냥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죠.

 

다음으로 스티어링 휠에 레드 스티치가 적용되었고 N 엠블럼을 중앙 하단에 부착하여 N의 감성을 느낄 수 있게 해줍니다. 변속 버튼 부근에도 N 엠블럼이 장착되었네요.

 

계기판 역시 N라인 전용 클러스터가 탑재되었습니다.

12.3인치 FULL LCD 클러스터를 통해 노멀,스포트,스포트플러스,커스텀 총 네가지의 드라이브 모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이브 모드에 따라 각 다른 테마를 보여주면서 색다른 재미를 느끼게 해줍니다.

뿐만 아니라 중앙 퍼포먼스 게이지를 통해 엔진오일 온도, 토크 및 터보 부스트압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쏘나타 N라인 퍼포먼스

쏘나타 N라인의 핵심은 바로 파워트레인입니다.

최고출력 290마력, 최대토크 43.0kg.m의 성능을 내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5 터보 엔진이 장착된 것인데요. 게다가 8단 습식 DCT(듀얼클러치미션)를 적용시켜 효율적인 주행이 가능합니다.

 

300마력이라는 수치는 과거 자동차 매니아들에게 꿈의 마력이었습니다. 300마력이 넘으면 고출력으로 인정 받던 때가 있었는데 이제는 쏘나타에서도 가능해졌습니다.

뿐만 아니라 공격적인 드라이빙을 위한 네가지 기능이 적용되었는데요.

 

런치 컨트롤, 액티브 사운드 디자인, N파워 쉬프트, 레브 매칭을 통해 드라이빙의 성능 뿐만 아니라 실내 감성을 돋게 하는 아이템들도 많이 포함되었습니다.

쏘나타 N라인 제로백

이례적으로 현대차에서 쏘나타 N라인의 공식 가속력(제로백)을 발표 했습니다. 

 

쏘나타 N라인 제로백은 6.5초입니다. 

 

게다가 출발시 최적의 성능으로 가속할 수 있는 런치 컨트롤 기능과 함께라면

쏘나타 N라인 제로백은 6.2초로 앞당겨 집니다.

 

 

쏘나타 N라인 제로백을 보니 같은 엔진을 사용하는 K5 GT의 제로백이 떠오릅니다.

K5 GT는 전륜 기반 사륜구동 시스템이 적용된 차량으로 K5 2.5 가솔린 터보의 제로백이 5.9 초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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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디터의 10초]

개인적으로 제로백이 7초 미만으로 나온다면 재미를 넘어 퍼포먼스를 즐길 수 있다라고 생각하는데요. 쏘나타 N라인에서는 그것이 가능해 보입니다.

쏘나타 N라인 연비, 세금

쏘나타 N라인 연비는 11.1km/L 입니다.

 

290마력의 2.5 가솔린 터보 차량의 연비가 11km 넘는다는 것은 아주 괜찮은 결과라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제네시스 G70 2.0 가솔린 터보의 연비가 9.9km/L~10.7km/L 인 점을 고려해본다면 좋은 편입니다.

 

심지어 출력도 높은데 연비까지 더 좋으니 말이죠.

 

쏘나타 N라인 자동차세는 약 65만원 입니다.

1월 선납시 10% 감경 받을 수 있습니다.

쏘나타 N라인 가격

쏘나타 N라인은 세개의 라인업으로 구성됩니다. 쏘나타 N라인 프리미엄 가격 30,530,000원 쏘나타 N라인 익스클루시브 가격 34,950,000원 쏘나타 N라인 인스퍼레이션 가격 36,420,000 입니다.

쏘나타 센슈어스 인스퍼레이션 가격 33,670,000원에 모든 옵션(빌트인캠,보조배터리,파노라마썬루프,플래티넘,19인치 휠타이어)을 더하면 37,030,000원입니다.

<쏘나타 센슈어스>

쏘나타 N라인 인스퍼레이션에 선택옵션(플래티넘 1,230,000원)을 모두 포함한 풀옵션 가격은 37,650,000원 입니다.

 

따라서 쏘나타 N라인 인스퍼레이션 풀옵션이 쏘나타 센슈어스 인스퍼레이션 풀옵션보다 100만원 정도 저렴합니다.

 

쏘나타 N라인 가격표

_contents_repn-car_catalog_sonata-n-line-price.pdf
0.30MB

쏘나타 N라인 카탈로그

_contents_repn-car_catalog_sonata-n-line-catalog.pdf
1.62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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쏘나타 N라인 장점

290마력의 고출력 엔진에 11.1km/L의 효율적인 연비.

제네시스 G70 FL 2.0T 보다 빠름.

쏘나타 N라인 단점

동네 튜닝샵에서 시공한 듯한 머플러 팁.

꾸준히 이슈되는 스마트스트림 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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