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리뷰/국산차

2022 티볼리 단점 가격 달라진점 프로모션(+R 플러스)

by $(@*★ 2021. 5. 15.

티볼리는 나름 괜찮은 외관에 SUV의 여유로운 공간감까지 더해져 가성비 좋은 소형 SUV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전면부의 디자인은 쌍용차의 이미지를 바꾸는 큰 계기가 되기도 했습니다.

 

오늘 소개드릴 내용은 2020년형 티볼리 그리고 티볼리 에어에 대한 특징을 중심으로 정리했습니다.

2022년 티볼리

티볼리는 티볼리 첫 출시 이후 티볼리 아머, 티볼리 리스펙 등의 페이스리프트를 거치며 상품성을 개선해 왔습니다. 아마 2년 내로 풀체인지가 진행되지 않을까 예상되는데요.

 

 

이번 2022년형 티볼리와 티볼리 에어는 외관의 변화 보다는 주행보조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하며 뒤쳐지는 경쟁력을 확보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습니다.

 

그럼 무엇부터 달라졌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달라진 점

이번 2022년형 티볼리의 가장 큰 차이블랙과 화이트의 스페셜 모델이 추가된 것인데요.

 

R-PLUS 블랙, R-PLUS 화이트 스페셜 트림이 추가되어 젊은 오너들의 수요를 이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R PLUS 블랙은 바디 색상과 일치시킨 18인치 다이아몬드 휠이 적용되었고 R PLUS 화이트는 17인치 다이아몬드 휠이 장착 됩니다. 

 

 

게다가 헤드램프 하단과 트렁크 하단에 전용 레터링이 부착되어 일반 모델과의 차별화를 두었고 곳곳에 레드 포인트를 주었습니다.

 

사이드 미러, 휀더 가니쉬, 도어 가니쉬, 디퓨저 등 강렬한 레드 컬러를 더해 스타일리쉬한 모습을 연출했습니다.

 

 

실내에서 10.25인치 풀 디지털 클러스터를 전 트림에 기본 적용하여 코나, 셀토스 보다 경쟁력 있는 모습이고 전좌석 안전벨트 리마인더 등이 추가 되었습니다.

 

디자인

2022년형 티볼리외관은 큰 차이 보다는 곳곳 디테일을 살려냈습니다.

 

FULL LED 헤드램프를 통해 주간주행등과 방향지시등이 함께 점멸되는 2WAY 방식으로 고급스러운 모습을 연출했고

 

새롭게 개선된 프론트 범퍼는 안개등을 감싸는 형태로 설계되어 보다 더 도시적이고 스포티한 감성을 전달합니다.

 

또 선택옵션에 따라 네가지 종류의 휠 디자인이 제공되는데요,

 

16인치부터 18인치 다이아몬드 커팅 휠까지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더 나만의 티볼리는 소유할 수 있도록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실내

티볼리의 최초 모델과 현재 모델을 비교하자면 실내 레이아웃은 풀체인지급의 변화를 이뤄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계기판은 10.25인치 풀 디지털 디스플레이를 통해 다양한 주행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특히 내비게이션의 지도 화면을 연동하여 보여줌으로 운전자의 주행 편의성을 높였습니다.

 

 

센터페시아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9인치 HD 스마트 미러링 내비게이션이 탑재 되어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등 스마트폰의 화면을 디스플레이를 통해 미러링 할 수 있습니다.

 

 

화려하진 않지만 도어에는 앰비언트 무드등이 적용 되었고 전좌석 열선시트, 1열 통풍시트 등을 통해 국내 소비자들의 취향을 잘 반영한 모습입니다.

인포콘

이번 티볼리 에는 쌍용차가 내세우는 스마트 커넥티드 카 서비스인포콘이 제공되는데요. 

 

간단히 음성 인식, 내비게이션 음성 조작, 원격 시동 및 원격 공조 시스템 제어, 주차 위치 찾기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포콘 서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쌍용차 인포콘 요금제 기능 차종 가입방법(+커넥티드 카)

쌍용차에도 현대차의 블루링크와 같은 커넥티드 카 서비스가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이번 글은 스마트폰으로 원격시동, 차량 도난 추적 등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쌍용자동차 인포

car-finder.tistory.com


안전 및 주행보조

2022 티볼리에는 동급최초로 첨단 보조 시스템이 적용 되었습니다.

 

주차 후 하차할 때 후측방에서 차량의 접근을 감지하면 경고음을 발생하는 안전 하차 경고,

정차 후 앞 차량이 출발하면 경고음을 알려주는 앞차 출발 경고 시스템이 포함 되었습니다.

 

 

게다가 긴급제동 보조, 차선 유지 보조, 후측방 접근 충돌 보조 시스템 등 다양한 주행 안전 보조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의 예기치 못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신형 티볼리7 에어백 시스템과 프레임에는 79%의 고장력 강판을 사용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고장력 수치가 높을수록 차량의 강성이 더해져 차량의 외형 변화를 최소화 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출력 및 연비

티볼리 역시 세계적인 흐름에 따라 디젤 모델을 완전히 단종 시키고 1.5 리터의 가솔린 터보 엔진만 출시했습니다.

 

최고출력 163마력, 최대토크 26.5kg.m의 성능으로 충분한 순발력과 주행감을 선사하게 되는데요.

 

복합연비10.8km/L~12.5km/L의 준수한 수준으로 데일리카로 운용하기에 괜찮은 대안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가격

2022 티볼리는 주력 트림의 판매 전략을 위해 일부 트림을 삭제하며 출시를 했습니다.

 

하위 트림인 V1 수동 변속기 가격1,689만원 자동변속기는 1,883만원이고 주력 트림인 V3는 2,101 만원 입니다.

 

여기 사륜구동 시스템을 더하면 187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 스페셜 트림인 R-PLUS 블랙과 화이트 가격2,260만원이며 사륜구동 시스템 선택시 187만원이 추가 됩니다.

 

티볼리에 탑재된 품목을 견주어 봤을 때 가성비 면에서는 동급 가장 좋아보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2022 티볼리 신차 가격표 바로보기

2022 티볼리 신차 가격표.jpg
1.25MB

단점

신형 티볼리의 단점은 기본 탑재 서스펜션은 토션빔이라는 사실 인데요.

 

만약 더 나은 승차감을 위해 멀티링크 서스펜션 장착을 원한다면 무려 187만원의 사륜구동 시스템을 선택해야만 합니다.

 

마치 셀토스가 최상위 트림에 사륜구동을 더해야 멀티링크가 달리는 것과 똑같은 패턴인데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는 차별화를 주는게 좋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다른 트림에서 역시 선택옵션 경우의 수가 많아 트림의 수는 줄었음에도 소비자들에게는 여전히 혼란스러울 수 밖에 없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1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가격 단점 장점 유지비(+셀토스 비교), 버튼시동이 옵션?

쉐보레 라인업 중 가장 추천드리고 싶은 차량은 일명 트블이라고 불리는 트레일 블레이저 입니다. 소형 또는 준중형 SUV로 분류되는데 기아차의 셀토스를 직접적인 타겟으로 출시된 차량으로 알

car-finder.tistory.com

 

 

2021 코나 하이브리드 가격 단점 연비 보증기간(+인스퍼레이션)

최근 국산, 수입 제조사 할 것 없이 SUV+하이브리드 조합의 모델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산차에도 투싼 하이브리드, 쏘렌토 하이브리드 등 라인업을 확장시키며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를 따르

car-find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