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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차 리뷰/수입차

2023 폭스바겐 투아렉 단점, 달라진 점 다섯 가지는?

by $(@*★ 2023. 2. 15.

안녕하세요, 블로그 에디터 입니다. 

 

폭스바겐은 자사의 플래그십 SUV, 투아렉의 2023년형 모델을 출시했습니다. 갈수록 대형 SUV 선호도가 높아지는 요즘 투아렉은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럼 2023년형 폭스바겐 투아렉의 달라진 점은 무엇일까요?

 

 

1. IQ.Drive

폭스바겐의 첨단 기술이 접목된 운전자 보조 시스템, IQ.Drive가 기본화됩니다. IQ.Drive란 쉽게 말해 현대차의 스마트 센스, 기아차의 드라이브 와이즈와 같은 것으로 보면 되는데요. 첨단 기술이 포함된 패키지가 기본사양으로 탑재되며 운전자 편의가 크게 개선 되었습니다.

 

IQ.Drive 패키지는 트래블 어시스트,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전방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 Pre Crash 260도가 포함 되었습니다.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해 지정한 속도로 주행을 하고, 차로를 유지하는 도움을 주는 트래블 어시스트, 지정한 속도를 주행하며 스스로 가속과 감속하는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 교차로나 터널 출구에서 접근하는 차량이나 보행자를 감지해 긴급 제동하는 전방 크로스 트래픽 어시스트, 차량의 전복이나 충돌이 예상될 때 열려있는 도어와 선루프를 모두 닫고 안전벨트를 잡아주는 Pre Crash 360으로 구성되었습니다.

 

2. IQ.Light

기존 연식 모델에서 V8 4.0리터 트림에서만 제공되었던 IQ.Light가 기본적용됩니다.

 

IQ.Light란, LED 매트릭스 헤드라이트, LED 주간주행등으로 구성된 패키지로 주간 주행등, 코너링 라이트, 방향지시등을 주행 환경에 따라 작동하는 시스템입니다. 야간에서 최대 강점을 발휘하는 이 기술은 LED로 시인성을 확보하는 것은 물론이고, 도로의 가로등까지 감지해 최적화된 주행 환경을 선사합니다.

 

이에 더해 헤드램프 디테일이 개선됨에 따라 더욱 고급스러운 전면부의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3. 개선된 엔진

연식변경과 함께 개선된 EQ897 에보3 엔진이 탑재되었습니다. 폭스바겐 그룹에서 최고의 최적화된 디젤 엔진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번 개선된 엔진이 탑재되면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인 SCR 시스템을 두 개를 장착하였다고 합니다.

 

폭스바겐이 트윈 도징 시스템이라 부르는 이 기술로 인해 유로 7까지 기준을 충족하는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디젤 엔진의 약세 속에서도 기술력으로 승부하겠다는 폭스바겐 그룹의 의지를 엿볼 수 있습니다.

 

 

4. 4.0 디젤 삭제

폭스바겐 투아렉의 기존 연식 모델은 3.0리터 디젤, 그리고 강력한 성능의 4.0리터 디젤을 함께 운영했습니다. 특히 V8 엔진이 탑재된 4.0리터의 경우 최고출력 421마력, 최대토크 91.8kg.m의 폭발적인 성능을 발휘했었는데요. 아쉽게도 연식변경을 통해 단종되며 V6 3.0리터 디젤 단일 엔진만 운영합니다.

 

V6 3.0리터 디젤 엔진은 최고출력 286마력, 최대토크 61.2kg.m 스펙으로 동급 모델 중 가장 강력한 출력을 자랑합니다. 동급 모델로 취급받는 제네시스 GV80 3.0 디젤 엔진의 출력이 273마력, 60.0kg.m인 점을 감안한다면 투아렉의 성능이 더 우월하다고 평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공차중량이 2,270kg에 달하는데도 불구하고 10.8km/l의 준수한 연비를 달성해 경쟁력을 확보했습니다. 

 

 

5. 가격인상

2023 폭스바겐 투아렉은 프리미엄, 프레스티지, R-Line 세 가지로 구성되었으며, 판매 가격은 8,830만원부터 1억 285만원으로 책정되었습니다. 

 

투아렉은 22년형이 출시가 되긴 했지만, 아주 소량의 물량만 판매가 되었기에 사실상 21년형과 비교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되는데요. 21년형 대비 프리미엄 554만원, 프레스티지 918만원, R-Line 625만원 인상되었습니다.

 

IQ.라이트, IQ.드라이브 등의 첨단 사양이 기본화 된 점을 고려한다면 충분히 수긍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2023년형 2022년형 2021년형
프리미엄 8,830 8,535 8,276
프레스티지 9,783 9,320 8,865
R-Line 10,285 - 9,660

 

 

그 밖에 특징으로 풍부한 사양들도 투아렉만의 매력으로 어필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아래와 같이 정리했습니다.

 

 

  • 후륜조향
  • 에어서스펜션
  • 에어리어뷰(360도뷰)
  • 리모트 파킹 어시스트
  • 1열 통풍시트
  • 헤드업 디스플레이
  • 에르고 모션시트
  • 전동 트렁크


단점

꾸준한 연식변경과 상품성 개선을 통해 완성도를 높인 점은 높게 살만 합니다. 후륜 조향과 에어서스펜션까지, 동급 모델에서 이만큼의 성능을 가진 차량은 없기 때문이죠. 유사한 가격대 포지셔닝된 제네시스 GV80만 보아도 에어서스펜션과 후륜조향 시스템은 없습니다. 만약 이런 사양을 포함하는 프리미엄 브랜드라면 BMW X7, 벤츠 GLS로 한체급 더 올라가야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만큼 폭스바겐 투아렉은 가성비가 좋은 차량이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반면, 옵션에 대한 선호보다 브랜드 가치를 따진다면 BMW X5 30d, 아우디 Q8 45 TDI를 고민하지 않을 수 없겠습니다. BMW X5 30d xLine 1억 1,110만원, 아우디 Q8 45TDI QT 1억 142만원으로 브랜드 급을 넘나들 수 있는 수준의 가격으로 에어서스펜션, 후륜조향 등의 고급사양이 적용된 투아렉이냐 아니면 프리미엄 브랜드의 고급감을 즐길 것인지에 대한 어려운 결정을 내려야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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