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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정보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 역사,라인업,제로백 알고가기

by $(@*★ 2020. 8. 29.

현대차 N 브랜드의 탄생

현대차 남양연구소의 Namyang 의'남양'의 이니셜을 따서 N 이라는 고성능 디비전을 만들었는데요, 이는 간단히 고성능 디비전이라 벤츠의 AMG, BMW의 M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N은 현대차 남양연구소의 전문가들에 의해 설계되어 독일의 자동차 경주 트랙인 뉘르부르크링에서 혹독한 검증을 통해 탄생하게 됩니다. 

<뉘르부르크링 코스, 네이버>

*[뉘르부르크링]

뉘르부르크링(Nürburgring)은 독일의 중서부 뉘르부르크(Nürburg)에 있는 장거리 서킷이다. 흔히 '모토레이싱의 성지'라 불린다. (위키백과 발췌)

 

 

현대차에 따르면 N 로고는 연속된 코너의 곡선 도로 형태를 닮았는데요, 균형있는 운전의 즐거움을 추구합니다. 다시 말해 와인딩 로드에서 가장 짜릿함을 주는 운전의 즐거움을 선사하겠다는 것이죠.

<현대차 N로고, 현대차>

 

현대차 N 기술 개발의 세가지 원칙

현대차는 N 브랜드 기술 개발의 원칙 세가지를 공개했습니다.

첫번째, 모터스포츠로부터 영감을 받은 기술

N은 현대자동차가 참여하는 모터스포츠로부터 영감을 받습니다. 이는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즉각적으로 정확하게 반응하는 고성능 N모델을 만들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두번째, 조화로운 성능의 구현

단순히 파워만 높이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고성능 기술 하나하나가 모여 최적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바로 현대차 N이 추구하는 균형의 가치로 알려져 있습니다.

세번째, 감성적인 즐거움을 선사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드라이빙 자체의 흥분과 쾌감을 만들어내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순간의 가속감, 민첩한 코너링, 강렬한 배기 사운드 등 매 순간 드라이버의 감성을 일깨우는 경험을 선사한다고 하네요.

*현대차의 역대 스포츠 모델 보러가기(스쿠프부터 제네시스 쿠페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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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최초의 'N' i30 N

2017년 7월 2.0 세타 T-GDI 엔진이 장착된 i30 N이 공개되었었죠. 퍼포먼스 패키지가 적용된 모델은 최고출력 275마력으로 런치컨트롤 까지 탑재되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n 전용 주행모드, 전자제어서스펜션 등 i30 일반 모델과는 완전히 다른 차량임을 알 수 있죠.

<i30 N, CARSCOOPS>

i30 N의 공식 제로백은 일반 모델 6.4초, 퍼포먼스 패키지가 적용된 모델은 6.1초로 고성능 차량에 걸맞는 성능을 자랑합니다. 경쟁차종으로 뽑히는 폭스바겐 골프R의 제로백이 5.1초로 성능의 차이는 있으나 빠른 출력보다 일상 속 운전의 재미를 추구하는 것이 현대차 n의 방향성 이죠.

<폭스바겐 골프R>

아쉽게도 최초의 N 모델인 i30 N은 국내에는 판매되지 않습니다. 소형차의 수요가 많은 유럽시장에서만 판매를 하는데요.

 

 

국내에서 미니 JCW, 골프 GTI, BMW 1시리즈 등 소형차의 인기가 꽤 높은 편인데 국내 미출시는 조금 아쉽게 느껴집니다. 이전까지 독일 소형차에 준하는 민첩한 국산 소형차는 없었거든요.

<미니 미니쿠퍼 JCW, CARSCOOPS>

 

잠시 i30 N 퍼포먼스 모델의 가속력 한번 보시죠.

 

 

국내에도 첫 N을 내놓다, 벨로스터 N

아쉬움을 뒤로한채 2018년 1월 드디어 국내에서 N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비대칭 구조의 벨로스터에 N을 얹은 것인데 2000CC 4기통 싱글터보 엔진, 수동변속기를 기반으로 공식 제로백 6.1초를 기록합니다. 이는 위의 i30 N과 같은 스펙으로 동일 엔진과 변속기가 장착이 되는데 쉽게 외관만 다르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출시 후 '조선의 A45 AMG', '조선의 골프'라는 별명이 붙으며 꽤 좋은 평을 받습니다. 그러나 도로의 정체가 심한 국내 여건상 수동변속기로 데일리카로 운용하기에 많은 불편함이 따르죠. 자동변속기를 원하는 소비자들이 많았습니다.

 

그런 수요의 존재를 알고 있던 현대차는 8단 DCT(듀얼클러치) 변속기가 적용된 벨로스터 N DCT 모델을 출시합니다.

<벨로스터 N DCT, 현대차>

 

*벨로스터 N 자세히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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벨로스터 N DCT 모델은 제로백을 무려 5.6초로 단축시킵니다. 가격 또한 3460만원으로 책정되어 이 가격대에 고민할 수 있는 경쟁차종은 단언컨데 없죠.

 

에디터의 한마디

물론 독일 3사에 완전한 경쟁을 하기엔 아직 이릅니다. 현대차는 N 또는 N line의 라인업을 늘리겠다고 알렸는데요, 앞으로의 도전이 더욱 궁금해집니다.

 

*현대차의 다양한 N 라인 보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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