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리뷰/국산차

싼타페 하이브리드 연비 세금 친환경 혜택 정리

by $(@*★ 2021. 7. 10.

현대차의 대표적인 패밀리 SUV 싼타페가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 했습니다. 오랜 기간 지켜온 SUV 자리를 형제차량인 기아차 쏘렌토한테 내주며 고전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새롭게 출시된 싼타페 하이브리드연비, 세금 그리고 하이브리드 혜택을 정리했습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최하단 공감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가솔린 하이브리드 SUV

최근 자동차 시장의 새로운 트렌드는 바로 SUV 입니다. 

 

과거 자동차는 세단이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더 넓은 공간을 찾는 수요의 증가 그리고 SUV 모델에도 가솔린 엔진의 장착이 대중화 되면서 디젤 엔진의 소음에 지친 소비자들이 다시 SUV 모델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요즘 코로나19로 인해 야외 레저활동, 캠핑, 차박을 즐기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제조사들은 SUV 라인업을 급격히 증가시키고 있는 현실입니다.

 

또한 완성차 제조사들이 앞다퉈 디젤 엔진의 단종을 선언하면서 디젤 엔진 수요자들이 가솔린 하이브리드 모델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차 해당될까??

하이브리드 차량 중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을 충족하게 된다면 친환경 차량에 속하게 되어 다양한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요.

 

에너지소비효율 설명에 앞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이 바로 연비 입니다.

 

1. 친환경차 기준 완화

4세대 쏘렌토 하이브리드가 첫 출시될 경우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친환경차 세제 혜택에서 제외되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사전계약 가격이 변경 되었고 기존 고객들에게는 적절한 보상안이 제시 되었고, 결국 다시 개선되어 출시가 되었는데요.

 

 

최근 올해 7월 1일부터 일부 조건이 완화되면서 중형차+휘발유 하이브리드 모델의 기준14.1km/L에서 14.3km/L로 완화되었습니다.

 

상세한 친환경차 적용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2. 연비

그럼 이제 싼타페 하이브리드연비를 확인해봐야 할텐데요, 싼타페 HEV의 등급별 연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km/L) 싼타페 하이브리드 연비
2WD 자동 6단(17인치) 15.3
2WD 자동 6단(19인치) 14.3
2WD 자동 6단(17인치) + 빌트인캠 15.0
AWD 자동 6단(17인치) 13.4
AWD 자동 6단(19인치) 13.1

 

 

싼타페 하이브리드 연비13.1km/L~15.3km/L의 복합 연비를 달성했는데요. 에너지소비효율 기준에서 알 수 있듯이 기준을 충족하기도 하면서 일부 등급의 경우 충족하지 못했습니다.

 

결과적으로 2륜구동 모델만 친환경차 세제 혜택을 받게 됩니다.

 

 

사실 하이브리드 모델을 구매하는 이유는 연비 효율정숙함도 있지만 차량을 구매하면서 일부 세금 혜택을 받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었는데요.

 

아마 대부분의 예비 구매자들은 친환경차 혜택 대상인 2륜구동 모델을 선택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3. 친환경차 혜택

싼타페 하이브리드 2WD 모델이 친환경차량 기준을 충족시키면서 그에 대한 혜택도 꼭 알고 가셔야 합니다.

 

먼저 하이브리드 모델의 경우 개별소비세 100만원, 교육세 30만원(30%), 부가세 13만원 그리고 채권 면제 혜택을 받습니다.

 

 

또한 차량가액의 7% 부과되는 취득세 역시 40만원 면제 받습니다. 이 취득세 감면 혜택은 재작년 140만원 면제 받다가 작년 90만원으로 축소 되었고 올해를 마지막으로 종료됩니다.

 

뿐만 아니라 공영 주차장, 서울 남산 터널 혼잡통행료 면제 등 도심 속 크고 작은 혜택이 주어집니다.

 

 

자동차세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일부 모델은 친환경차 세제 혜택을 받게 되지만 자동차세는 예외없이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우리나라 자동차세는 배기량을 기준으로 부과하고 있는데요, 싼타페 탑재된 엔진은 1,600cc 가솔린 터보 엔진으로 자동차세1년 기준 약 29만원이 부과됩니다.

 

 

게다가 자동차세는 1년치 선납할 경우 10% 감면을 받을 수 있는만큼 최종 자동차세는 약 26만원 입니다.

 

2,000cc 배기량의 경우 약 52만원이 부과되는 것을 비교한다면 상대적으로 저렴한 편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1000cc 1600cc 2000cc 3300cc 자동차세 얼마일까??

자동차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에게 매년 찾아오는 세금, 바로 자동차세 입니다. 자동차세는 자동차를 타든 타지 않든 무관하게 자동차등록원부 상 소유자가 납부해야 하는 세금입니다. 자동차세

car-finder.tistory.com


 

이렇게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세금, 친환경차 세제 혜택 그리고 연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싼타페 하이브리드의 가격, 단점을 중심으로 리뷰하도록 하겠습니다.

 

 

2022 쏘렌토 가솔린 가격표 달라진점 연비(+디젤)

기아차는 7월 5일 4세대 쏘렌토의 2022년형 연식변경 모델의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싼타페의 독주에 가려 만년 2위 SUV라는 오명을 씻어내는 유일한 쏘렌토 모델이기도 한데요, 2022

car-finder.tistory.com

 

 

2022 K5 가격표 달라진점 특징 정리(+하이브리드)

국산 패밀리 세단의 디자인 정점을 찍고 있는 기아차 K5 연식변경 모델이 출시 되었습니다. 이미 판매량은 DN8 쏘나타를 앞서면서 젊은 소비자들의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연식변경을 통해 상품

car-find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