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리뷰/국산차

2022 레이 가격표 단점 달라진점(+경차 혜택)

by $(@*★ 2021. 7. 7.

국내 브랜드 중 유일무이한 박스형 차량 기아차 레이의 연식 변경 모델이 출시 되었습니다. 이미 레이는 작은 차체에도 실용성과 경제성을 앞세워 굉장히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차량인데요.

 

오늘은 조금 더 자세히 레이의 장점과 가격, 달라진 점 그리고 경차혜택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이 특징

기아차 레이는 2011년말 첫 출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페이스리프트를 거치고 연식변경을 통해 상품성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레이는 국내에서 한 때 큰 인기를 끌었던 닛산 큐브와 같은 박스카 형태를 띄고 있는데요, 1,000cc 미만 엔진이 탑재되어 경차로 분류됩니다.

 

 

그리고 경차 임에도 미니밴과 같은 비대칭 도어를 채택하여 공간 활용성을 높였고 데일리카 또는 영업용 차량으로도 많이 선택되고 있는 모델 입니다.

 

※ 자동차 도어의 종류

 

10가지 자동차 도어의 종류 장점 단점 총정리

자동차 커뮤니티나 매거진을 통해 스포츠카를 보다 보면 특이한 형태로 도어가 개폐되는 것을 볼 수 있는데요. 의외로 10가지의 자동차의 도어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아시나요? 이번 글에서는 자

car-finder.tistory.com


레이 장점

 

무엇보다 레이의 가장 큰 강점은 중형차를 뛰어넘는 실내 공간인데요.

 

전폭은 경차 사이즈에 해당되지만 휠베이스가 길어 실제로 2열 레그룸은 쏘나타와 동급 또는 그 이상으로 넓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다가 전고(높이)는 쏘렌토, 싼타페보다도 높아 헤드룸은 국내 차량 중 굉장히 높은 편에 속합니다.

 

 

편의사양 역시 8인치 내비게이션, 4.2인치 슈퍼비전 클러스터, 전좌석 열선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등 기본적인 사양도 포함되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은 경차에게 주어지는 다양한 혜택인데요, 고속도로 통행료, 자동차 세금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작은 차체에도 여유로운 실내 공간과 효율적인 운용을 고려한다면 레이의 가성비는 국내 최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경차 혜택 6가지! 단점 세금 혜택 통행료 할인!

자동차를 소유하게 되면 구매 시점부터 취등록세를 포함하여 등록비용이 발생하고 취득 후 부터 각 종 유류비, 세금, 정비료 등에 나가는 지출이 생각보다 커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요. 오늘

car-finder.tistory.com


달라진 점

2022년형 레이 출시와 함께 달라진 점을 정리해 봤는데요, 안전 사양과 편의 사양을 강화하여 과거에 부족했던 상품성을 대거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1. 신규 엠블럼 적용

외관에서 눈에 띄는건 기아차의 신규 엠블럼입니다. 기존의 오래된 기아의 로고를 세련되게 개편하여 전면부와 트렁크 그리고 스티어링 휠에 부착시켰습니다.

 

 

2. 드라이브 와이즈 기본 적용

개인적으로 이 항목이 레이의 최고 가성비 트림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드라이브 와이즈전방 충돌방지 보조, 차로 이탈방지 보조, 운전자 주의 경고, 전방 출발 알림 등이 포함된 기아차의 주행보조 시스템을 뜻합니다.

 

 

2022 레이 최상위 트림인 시그니처 등급에서는 드라이브 와이즈가 기본 탑재 되었습니다.

 

완전하지 않지만 운전이 서툰 초보운전자에게는 차로 이탈방지 보조 시스템과 전방 충돌방지 보조 시스템으로 사고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3. 안전벨트 리마인더 기본 적용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알려주는 시트 벨트 리마인더를 전 트림 기본 적용 했습니다. 사실 경차라고 해도 당연히 있을줄 알았던 기능인데, 이제라도 탑재가 되었다니 다행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안전벨트는 꼭 착용해야 합니다!

 

 

단점

1. 크루즈 컨트롤 부재

레이가 판매되는 약 10여년의 기간동안 소비자들이 계속 불편을 호소하는 크루즈 컨트롤이 아직도 제외되었다는 사실은 아쉽게 느껴지는데요.

 

 

드라이브 와이즈 패키지가 적용된 것은 환영할 사실이지만 장거리 출퇴근 또는 영업용으로 많이 운행되는 만큼 크루즈 컨트롤도 적극 검토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연비

또 다른 단점 하나는 연비에 있는데요.

 

박스카 디자인은 채택한 탓에 공기 저항이 많고 차량의 크기가 모닝, 스파크보다 크게 제작 되었기 때문에 연비 면에서는 경차 치고는 부족하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게다가 고속도로에서는 차량의 출력이 낮아 복합연비는 14km/L 이지만 실제로는 조금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비(km/L) 복합연비 도심 고속도로
14인치 13.0 12.2 14.0
15인치 12.7 11.9 13.7

 

3. 출력

레이의 출력1.0 가솔린 엔진으로 최고출력 76마력, 최대토크 9.4kg.m 성능을 발휘하는데요. 시내에서는 무난한 수준이지만 고속도로에서는 낮은 출력 때문에 답답함이 느껴지는 출력 입니다.

 

그럼에도 경차의 혜택을 본다면 낮은 출력 정도는 감안해야 하는 부분이 아닐까 싶습니다.

 

 

가격표

2022년형 레이기존 모델보다 약 5만원~10만원 정도 인상 되었는데요, 기본 탑재되는 품목을 늘린데 비해 가격 인상은 크게 부담되지 않는 수준 입니다.

 

등급스탠다드, 프레스티지, 시그니처 세가지로 판매 되며 기본 탑재되는 품목과 신차 가격표는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위(만원) 차량가격
스탠다드 1,355
프레스티지 1,475
시그니처 1,580

 

2022 레이 신차 가격표

price_ray.pdf
3.51MB

 

 

 

에디터 추천 리뷰

 

2022 니로 하이브리드 가격표 장단점 달라진점(+PHEV)

최근 쏘렌토 하이브리드, 투싼 하이브리드 등 하이브리드 SUV 차량이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경우 정숙성과 효율적인 연비가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국내 가솔린 하이브

car-finder.tistory.com

 

 

2022 XM3 단점 가격표 달라진점 연비 총정리(+반자율주행)

르노삼성 자동차의 가장 스타일리쉬한 쿠페형 SUV, XM3의 2022년형 모델이 출시 되었습니다. 유러피언 디자인 감성과 다양한 편의사양을 갖춘 2022년 XM3의 특징을 정리했습니다. XM3 요약 2020년 상반

car-find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