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리뷰/국산차

2022 신형 스포티지 가격표 단점 특징 모아보기(+그래비티)

by $(@*★ 2021. 7. 18.

기아차 모델 중 봉고에 이어 두번째로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스포티지의 5세대 모델의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현재 사전계약 중인데 무려 1만4,000여대의 계약이 이뤄질만큼 벌써 큰 인기를 받고 있습니다.

 

5세대 신형 스포티지의 가격과 단점 그리고 특징에 대한 정보를 요약했습니다.

 

<신형 스포티지 외관1>

 

5세대 스포티지(NQ5)

5세대 스포티지 코드명은 NQ5로 1993년 1세대 출시 이후 약 30여년에 가까운 장수 모델로 알려져 있습니다.

 

과거의 스포티지는 준중형 SUV 였지만 갈수록 넓어진 차체의 크기를 감안한다면 중형SUV로 보아도 손색없는 거주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3세대 스포티지의 디자인은 상당히 혁신적이어서 1세대 K5와 많은 판매량을 달성했는데요, 이후 4세대 스포티지에서는 다소 난해한 전면부 디자인 탓에 대중성이 떨어진다는 평가가 많았습니다.

 

 

특징

신형 스포티지는 풀체인지를 거치며 상당한 변화를 이뤄냈는데요.

 

신규 플랫폼을 적용하여 안정성 확보와 실내 거주성이 상당히 개선 되었습니다. 

 

전장(길이)은 4,660mm, 전폭(너비) 1,865mm, 전고(높이) 1,660mm로 전 세대 보다 각 175mm, 10mm, 25mm 커지면서 중형SUV에 달하는 실내 공간이 제공됩니다.

 

 

또한 차체 바디 강성도 개선되면서 충돌 안전성 확보, 조향능력, 정숙성, 제동 능력 등 탑승객의 안전과 주행 편의성까지 상당 부분 업그레이드 되었습니다.

 

 

외관

신형 스포티지디자인은 기아차의 새로운 패밀리룩을 적용한 EV6와 상당히 많이 닮아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기아차에 따르면 자연의 역동적인 감성과 도전적인 디자인 언어를 담았다고 표현했는데요, 공개된 이미지에서 볼 수 있듯 미래지향적인 이미지를 연출했습니다.

 

 

전면에는 기아차 시그니처인 타이거 노즈 라디에이터 그릴이 적용되었고 상당히 도전적인 헤드램프 디자인을 채택했습니다.

 

측후면부의 첫 인상은 굉장히 입체적인 볼륨감이 눈에 띄었는데요, 후면부에서 볼 수 있는 수평형 가니쉬와 리어램프로 균형감을 강조한 모습입니다.

 

 

[그래비티]

신형 스포티지에는 디자인 차별화 등급그래비티를 운영하는데요, 그래비티 전용 프론트 범퍼/안개등과 19인치 전면 가공휠, 리어 범퍼, 루프랙/몰딩/필러 가니쉬에 별도 디자인 감성을 더 했습니다.

 

상위 트림으로 알려진 노블레스 그리고 시그니처 등급에서만 선택 가능하고 118만원의 추가 비용이 발생합니다.

 

<스포티지 5세대 그래비티>

 

 

실내

NQ5 스포티지 실내는 K8에 새롭게 적용된 커브드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운전자 중심의 직관적인 조작과 실내 감성을 더욱 고급스럽게 표현했습니다.

 

계기판과 센터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 모두 12.3인치의 모니터를 채택하여 차량 정보와 멀티미디어 등 모든 정보를 한 눈에 볼 수 있도록 설계 했습니다.

 

 

게다가 전자식 변속기 시스템과 다양한 색상을 표현할 수 있는 무드램프 그리고 퀼팅 패턴과 스웨이드 소재 가죽시트를 통해 고급스러운 실내 감성을 강조했습니다.

 

 

주행보조

2022 스포티지의 또다른 강점은 진보된 첨단 주행보조 시스템을 통해 운전자의 사고 예방과 안정적인 드라이빙이 가능하다는 점 입니다.

 

사실상 현재 단계에서 적용할 수 있는 모든 주행보조 시스템이 적용되었는데요.

 

 

고속도로/자동차 도로 주행할 때 도로의 표지판과 상황을 감지하여 스스로 가감속 할 수 있는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기능이 제공됩니다.

 

 

게다가 차로 이탈방지 보조, 후측방 충돌방지 보조, 후측방 모니터, 차로 유지보조, 서라운드 뷰 모니터 등 첨단 기술 접목을 통해 운전자의 운전 피로도를 완화시켜 줍니다.

 

이 밖에도 스마트키를 이용한 차량의 전/후 조작이 가능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시스템까지 없는게 없는 수준입니다.

 

 

편의사양

2022 스포티지에는 따로 스마트키를 소지하고 있지 않아도 차량의 도어 개폐 그리고 시동까지 가능한 스마트폰 디지털 키 기능이 제공됩니다.

 

또한 주유소나 드라이브 쓰루에서 차량에 탑재된 내비게이션을 통한 결제를 지원하는 기아 카페이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의 개인 신체특징에 맞춰 트렁크의 개폐되는 각도와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파워 테일 게이트도 적용됩니다.

 

라인업

NQ5 스포티지 파워트레인1.6 터보 가솔린, 1.6 터보 가솔린 하이브리드, 2.0 디젤 세가지로 구성 되었습니다.

 

하이브리드 모델 가격은 작성일 기준 아직 공개되지 않았습니다.

 

가솔린 모델과 디젤 모델의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만원) 1.6 터보 가솔린 2.0 디젤
트렌디 2,442 2,634
프레스티지 2,624 2,815
노블레스 2,869 3,061
시그니처 3,193 3,385
시그니처 그래비티 3,311 3,503

 

 

각 등급별 탑재되는 기본 품목들과 선택 할 수 있는 옵션의 차이가 있으니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된 신차 가격표를 참고하세요.

 

※ 5세대 스포티지 가격표 바로보기

price_sportageql.pdf
2.42MB

 

단점

유일한 단점으로 보이는 것은 아직도 속도 감응형 전동식 파워스티어링을 채택하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쉽게 말해 C-MDPS를 적용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풀옵션 가격은 쏘렌토의 하위 트림 그리고 K8의 중위 트림까지 구매 가능한 가격 범위를 갖는 반면에 준중형 SUV라는 이유(?)인지 차별을 주었는데요.

 

상당히 오랜 기간동안 이슈가 된 포인트인 만큼 이제는 모델별 MDPS 차별은 최소화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만족감을 주는 전략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연비 세금 친환경 혜택 정리

현대차의 대표적인 패밀리 SUV 싼타페가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 했습니다. 오랜 기간 지켜온 SUV 자리를 형제차량인 기아차 쏘렌토한테 내주며 고전하고 있기도 한데요. 이번 글에서는 새롭게

car-finder.tistory.com

 

 

2022 쏘렌토 가솔린 가격표 달라진점 연비(+디젤)

기아차는 7월 5일 4세대 쏘렌토의 2022년형 연식변경 모델의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오랜 세월동안 싼타페의 독주에 가려 만년 2위 SUV라는 오명을 씻어내는 유일한 쏘렌토 모델이기도 한데요, 2022

car-find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