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브랜드의 기준을 나누는 항목 중 한가지는 자체적인 고성능 디비전의 존재 유무입니다.
국내 최대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차도 N 브랜드를 내세우며 일상 속의 스포츠 드라이빙을 내세우는 별도의 디비전을 설립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차종은 아반떼 N의 특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대차 N
현대차가 야심차게 내놓은 N 브랜드 메르세데스 AMG, BMW M, 아우디 RS와 같은 고성능 모델 라인업을 가리키는데요,
하지만 대배기량을 통한 어마무시한 퍼포먼스 보다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펀-드라이빙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방향은 사뭇 다른 편입니다.
현대차 N브랜드의 탄생에 대한 글은 별도 첨부된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특징
아반떼N에는 다양한 주행 퍼포먼스를 위한 기술이 다수 탑재 되었는데요. 벨로스터N에 제공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며 진정한 N 브랜드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탑재(R-MDPS)
- 런치 컨트롤
- N 전용 대용량 고성능 브레이크
- N 코너카빙 디퍼렌셜
- N 트랙 센스 쉬프트
- N 그린 쉬프드
- 전자 제어 서스펜션
N 코너 카빙 디퍼렌셜은 구동바퀴에 주행 환경에 따라 최적의 엔진 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자식 차동제한 장치로 출력의 손실을 보완하게 됩니다.
전자 제어 서스펜션은 실제 주행 조건에서 감쇠력을 전자 시스템을 통해 제어함으로 보다 나은 안정감과 균형감을 제공합니다.
런치컨트롤은 정지 상태에서 급가속을 할 때 최대 가속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N 그린 쉬프트는 더욱 빠른 가속력이 필요할 때 NGS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변속기와 엔진의 최대 성능을 끌어올리게 되어 순간적으로 290마력의 출력까지 향상 됩니다.
해당 기능은 약 20초 정도만 유지됩니다.
트랙에서 주행을 많이 하는 매니아의 경우 N 트랙 센스 쉬프트 시스템이 상당히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기능은 와인딩과 같은 코너링이 많은 주행을 감지하여 최적화된 변속을 지원하는 것으로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돕습니다.
팝콘 배기음
벨로스터N이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던 이유는 안정적인 펀-드라이빙이 가능한 점도 있었지만 고성능 모델 다운 감성을 잘 구현해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대표적인 포인트는 바로 팝콘 배기음 이었습니다.
마치 메르세데스 벤츠 A45 AMG와 같은 사운드를 내며 터널 같은 곳에서 해당 오너들이 배기음을 발휘하는 것을 종종 들을 수 있었습니다.
- N사운드 이퀄라이저
- 후연소 사운드
- BANG 사운드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출력하여 주행 감성을 돋게 하는 사운드 이퀄라이저, 주행 중 엑셀 페달에서 발을 떼었을 때 마치 불꽃이 튀는 듯한 백파이어 배기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또한 고RPM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연료 분사를 제어하며 스포티한 배기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출력(+제로백)
아반떼N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성능 입니다.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과 8단 습식 DCT 탑재로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40.0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데요. (수동변속기 제공)
새롭게 개발된 N 그린 쉬프트를 통해 일시적으로 290마력의 출력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까지 도달하는 시간은 단 5.3초.
이는 최근 출시된 메르세데스 벤츠 GLB35 AMG와 같은 가속력이고 BMW M235i 제로백인 4.8초보다 늦지만 현대차의 기술력이 상당히 발전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을 가늠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또한 현대차에 따르면 한층 더 커진 터빈 휠과 유로를 적용시켰으며 실린더의 기능 개선을 통해 내구성까지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가속력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바로 제동력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360mm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를 통해 상당한 제동력을 발휘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과격한 드라이빙 환경에서도 같은 수준의 제동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
고성능 모델로 출시되는 만큼 아반떼 N은 일반 모델과 외관부터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전면부의 모습은 블랙 컬러가 확대 적용하고 범퍼 하단부에 탑재된 립 스포일러를 통해 상당히 공격적이고 고성능 모델 다운 낮은 차체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후면부에는 N 레터링이 부착 되었고 윙 타입 스포일러, 사이드 스커트, 디퓨져 적용을 통해 고성능 차량의 특징을 모두 구현해내며 역동성을 강조 했습니다.
휠 디자인도 아반떼 N 전용 19인치 알로이 휠과 245/35ZR19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썸머 타이어가 탑재되어 주행 퍼포먼스를 위한 세팅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외관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N 만의 아이덴티티를 엿볼 수 있는데요.
N 전용 스티어링 휠, N 가죽시트, 도서 스커프 등 곳곳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녹여내며 운전자의 주행 감성과 안정적인 스포츠 드라이빙을 지원합니다.
연비
일상 속 스포츠카를 위해 개발된 고성능 디비전인 만큼 연비도 꽤 중요한 기준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반떼N은 수동 변속기, DCT(자동) 변속기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두 모델의 복합연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비/km | 수동 6단 | DCT(자동) |
아반떼 N | 10.4 | 10.7 |
N라인이 아닌 실제 고성능을 위해 개발된 N모델임에도 상당히 괜찮은 수준의 연비를 기록했는데요, 도심 연비는 9.6km/, 고속도로 연비는 12.3km/L 입니다.
장거리 주행이 많은 운전자에게도 주행 퍼포먼스를 고려한다면 이 정도 수준의 연비는 굉장히 훌륭한 편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
아반떼N 판매 가격은 수동 변속기 3,212만원, DCT 3,399만원 입니다.
기본으로 상당 수 품목이 포함되지만 스포츠 버켓 시트, 주행 보조 시스템 등의 일부 선택 품목은 옵션으로 분류되어 아래 첨부된 신차 가격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아반떼 N 가격표 바로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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