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차 리뷰/국산차

아반떼 N 가격 성능 제로백 경쟁차종(+팝콘 배기음)

by $(@*★ 2021. 7. 19.

프리미엄 브랜드의 기준을 나누는 항목 중 한가지는 자체적인 고성능 디비전의 존재 유무입니다.

 

국내 최대 자동차 제조사인 현대차도 N 브랜드를 내세우며 일상 속의 스포츠 드라이빙을 내세우는 별도의 디비전을 설립했는데요.

 

오늘 소개드릴 차종은 아반떼 N의 특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현대차 N

현대차가 야심차게 내놓은 N 브랜드 메르세데스 AMG, BMW M, 아우디 RS와 같은 고성능 모델 라인업을 가리키는데요, 

 

하지만 대배기량을 통한 어마무시한 퍼포먼스 보다는 누구나 즐길 수 있는 펀-드라이빙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방향은 사뭇 다른 편입니다.

 

현대차 N브랜드의 탄생에 대한 글은 별도 첨부된 글을 참고 부탁드립니다.

 

 

현대차의 고성능 브랜드 N 역사,라인업,제로백 알고가기

현대차 N 브랜드의 탄생 현대차 남양연구소의 Namyang 의'남양'의 이니셜을 따서 N 이라는 고성능 디비전을 만들었는데요, 이는 간단히 고성능 디비전이라 벤츠의 AMG, BMW의 M을 생각하시면 됩니다.

car-finder.tistory.com


 

특징

아반떼N에는 다양한 주행 퍼포먼스를 위한 기술이 다수 탑재 되었는데요. 벨로스터N에 제공되지 않았던 새로운 기술이 적용되며 진정한 N 브랜드의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 랙 구동형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탑재(R-MDPS)
  • 런치 컨트롤
  • N 전용 대용량 고성능 브레이크
  • N 코너카빙 디퍼렌셜
  • N 트랙 센스 쉬프트
  • N 그린 쉬프드
  • 전자 제어 서스펜션

 

 

N 코너 카빙 디퍼렌셜은 구동바퀴에 주행 환경에 따라 최적의 엔진 출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전자식 차동제한 장치로 출력의 손실을 보완하게 됩니다.

 

 

전자 제어 서스펜션은 실제 주행 조건에서 감쇠력을 전자 시스템을 통해 제어함으로 보다 나은 안정감과 균형감을 제공합니다.

 

런치컨트롤은 정지 상태에서 급가속을 할 때 최대 가속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기능을 합니다.

 

 

N 그린 쉬프트는 더욱 빠른 가속력이 필요할 때 NGS 버튼을 누르게 되면 변속기와 엔진의 최대 성능을 끌어올리게 되어 순간적으로 290마력의 출력까지 향상 됩니다. 

 

해당 기능은 약 20초 정도만 유지됩니다.

 

 

트랙에서 주행을 많이 하는 매니아의 경우 N 트랙 센스 쉬프트 시스템이 상당히 도움될 것으로 보입니다.

 

해당 기능은 와인딩과 같은 코너링이 많은 주행을 감지하여 최적화된 변속을 지원하는 것으로 역동적인 드라이빙을 돕습니다.

 

 

팝콘 배기음

벨로스터N이 소비자들의 좋은 평가를 받았던 이유는 안정적인 펀-드라이빙이 가능한 점도 있었지만 고성능 모델 다운 감성을 잘 구현해냈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대표적인 포인트는 바로 팝콘 배기음 이었습니다.

 

 

마치 메르세데스 벤츠 A45 AMG와 같은 사운드를 내며 터널 같은 곳에서 해당 오너들이 배기음을 발휘하는 것을 종종 들을 수 있었습니다.

 

  • N사운드 이퀄라이저
  • 후연소 사운드
  • BANG 사운드

 

 

 

가상의 엔진 사운드를 출력하여 주행 감성을 돋게 하는 사운드 이퀄라이저, 주행 중 엑셀 페달에서 발을 떼었을 때 마치 불꽃이 튀는 듯한 백파이어 배기 사운드를 구현합니다.

 

또한 고RPM을 사용하는 경우에도 연료 분사를 제어하며 스포티한 배기음을 즐길 수 있습니다.

 

 

출력(+제로백)

아반떼N의 가장 큰 특징은 바로 성능 입니다.

 

2.0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8단 습식 DCT 탑재로 최고출력 280마력, 최대토크 40.0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데요. (수동변속기 제공)

 

 

새롭게 개발된 N 그린 쉬프트를 통해 일시적으로 290마력의 출력까지 끌어올릴 수 있습니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 까지 도달하는 시간단 5.3초.

 

 

이는 최근 출시된 메르세데스 벤츠 GLB35 AMG와 같은 가속력이고 BMW M235i 제로백인 4.8초보다 늦지만 현대차의 기술력이 상당히 발전되어 가고 있다는 사실을 가늠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

 

 

벤츠 GLB35 AMG 프로모션 가격 단점, 패밀리카가 될 수 있을까?

메르세데스 벤츠 콤팩트 SUV GLB클래스에 AMG가 더해져 폭발적인 퍼포먼스까지 품었습니다. 큰 차체보다 작은 차체의 민첩한 드라이빙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에게 안성맞춤인 차량인데요, 상세한

car-finder.tistory.com

 

또한 현대차에 따르면 한층 더 커진 터빈 휠과 유로를 적용시켰으며 실린더의 기능 개선을 통해 내구성까지 확보했다고 밝혔습니다.

 

 

가속력 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바로 제동력 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360mm 대구경 브레이크 디스크를 통해 상당한 제동력을 발휘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과격한 드라이빙 환경에서도 같은 수준의 제동력이 유지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디자인

고성능 모델로 출시되는 만큼 아반떼 N은 일반 모델과 외관부터 큰 차이를 보이는데요.

 

전면부의 모습은 블랙 컬러가 확대 적용하고 범퍼 하단부에 탑재된 립 스포일러를 통해 상당히 공격적이고 고성능 모델 다운 낮은 차체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또한 후면부에는 N 레터링이 부착 되었고 윙 타입 스포일러, 사이드 스커트, 디퓨져 적용을 통해 고성능 차량의 특징을 모두 구현해내며 역동성을 강조 했습니다.

 

 

휠 디자인도 아반떼 N 전용 19인치 알로이 휠과 245/35ZR19 미쉐린 파일럿 스포츠 4S 썸머 타이어가 탑재되어 주행 퍼포먼스를 위한 세팅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외관 뿐만 아니라 실내에서도 N 만의 아이덴티티를 엿볼 수 있는데요.

 

N 전용 스티어링 휠, N 가죽시트, 도서 스커프 등 곳곳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녹여내며 운전자의 주행 감성과 안정적인 스포츠 드라이빙을 지원합니다.

 

 

연비

일상 속 스포츠카를 위해 개발된 고성능 디비전인 만큼 연비도 꽤 중요한 기준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반떼N은 수동 변속기, DCT(자동) 변속기 두가지를 선택할 수 있는데 두 모델의 복합연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비/km 수동 6단 DCT(자동)
아반떼 N 10.4 10.7

 

 

N라인이 아닌 실제 고성능을 위해 개발된 N모델임에도 상당히 괜찮은 수준의 연비를 기록했는데요, 도심 연비9.6km/, 고속도로 연비12.3km/L 입니다.

 

장거리 주행이 많은 운전자에게도 주행 퍼포먼스를 고려한다면 이 정도 수준의 연비는 굉장히 훌륭한 편이라고 평가할 수 있겠습니다.

 

 

가격

아반떼N 판매 가격수동 변속기 3,212만원, DCT 3,399만원 입니다.

 

기본으로 상당 수 품목이 포함되지만 스포츠 버켓 시트, 주행 보조 시스템 등의 일부 선택 품목은 옵션으로 분류되어 아래 첨부된 신차 가격표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아반떼 N 가격표 바로보기

avante-n-price.pdf
4.14MB

 

 

 

 

 

벨로스터 N DCT 제로백,가격,연비,N라인과 차이점, 경쟁차종 분석

현대자동차 고성능 디비전 N 브랜드 속의 브랜드라고 불리는 고성능 디비전은 제조사들의 기술이 집약된 모델로 강력한 퍼포먼스 DNA를 품은 모델을 말하는데요, 쉽게 메르세데스 벤츠의 AMG, BMW

car-finder.tistory.com

 

 

2022 신형 스포티지 가격표 단점 특징 모아보기(+그래비티)

기아차 모델 중 봉고에 이어 두번째로 오랜 역사를 보유하고 있는 스포티지의 5세대 모델의 출시가 임박했습니다. 현재 사전계약 중인데 무려 1만4,000여대의 계약이 이뤄질만큼 벌써 큰 인기를

car-finder.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