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가 아이오닉 5 페이스리프트 모델을 내놓았습니다.
우리나라 전기차 중 가장 많은 점유율을 가진 아이오닉 5 페이스리프트의 단점과 달라진 점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2024 더 뉴 아이오닉 5 요약
현대 아이오닉 5는 기아 EV6, 테슬라 모델 3 그리고 글로벌 시장에서는 포드 머스탱 마하-e와 경쟁합니다.
그 중 아이오닉 5는 컨셉카와 거의 동일한 디자인을 구현해내며 미래지향적인 모습이 강점인데요. 게다가 전기차 전용 플랫폼이 사용되며 넓은 실내 공간과 첨단 편의 사양으로 선호도가 높은 모델입니다.
그러나 이슈와 결함 논란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어 좋지 않은 평가도 상당 부분 존재합니다.
2024 더 뉴 아이오닉 5 달라진 점 다섯 가지
아이오닉 5 페이스리프트, 더 뉴 아이오닉 5의 달라진 점은 크게 다음과 같습니다.
1. 디자인
페이스리프트를 거쳤지만 기존 디자인 언어를 유지했습니다. 디자인 면에서는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자세히 보지 않는다면 달라진 점을 찾기는 어려운 수준입니다. 다만 일부 디테일 요소를 강화하며 완성도를 높였습니다.
먼저 전면과 후면 범퍼 아래로 넓은 전폭을 강조하는 신규 스키드 플레이트를 장착했습니다.
또한 디지털 사이드 미러의 끝을 곡선으로 얇고 부드럽게 다듬었습니다. 단순히 디자인 효과 뿐만 아니라 사이드 미러를 접었을 때 돌출되는 부피를 줄였습니다.
신규 디자인 휠은 역동적인 스포크와 공기 저항을 줄일 수 있도록 했습니다.
또한 스티어링 휠 디자인은 2 스포크에서 3 스포크로 달라졌습니다.
2. 배터리
가장 큰 변화는 배터리 용량 증가입니다. 기존 77.4kWh에서 84.0kWh 크기로 키우며 1회 최대 주행가능거리가 485km로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기존보다 약 27km 수준 늘어난 수준으로 운전자 입장에서 환영할만한 점입니다. 또한 350kW 초급속 충전할 경우 10%에서 80%까지 단 18분이면 가능합니다.
3. 상품성 개선
뒷 유리에 와이퍼를 탑재했습니다. 기존 아이오닉 5에는 후방 와이퍼가 없어 운전자는 불편함을 겪을 수 밖에 없었는데요. 다행스럽게도 소비자 의견이 적극 반영되어 와이퍼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니버셜 아이랜드의 컵홀더 배치를 바꾸고, 클러스터와 내비게이션 디스플레이의 베젤을 줄이고 아웃 라인 색상을 블랙으로 적용했습니다.
또한 주파수 감응혈 쇼크업 쇼버로 주행 질감도 소폭 향상시켰습니다.
4. 가격동결
더 뉴 아이오닉 5의 차량 가격은 전기형과 모두 동일합니다.
아주 이례적인 가격 정책인데요. 연식변경만 해도 최소 5%~10%까지 인상해왔던 현대차가 주력 모델의 페이스리프트에 가격은 인상하지 않은 점은 놀라운 일입니다. 게다가 배터리 용량이 커졌음에도 가격을 동결시킨 것이죠.
가격 인상을 하지 않은 이유로 전기차 수요 감소가 가장 큰 배경이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자동차 구매 트렌드가 하이브리드로 넘어가면서 아이오닉 5의 가격 인상이 상당히 부담됐을 것으로 보입니다.
5. 더 뉴 아이오닉 5 N 라인 적용
더 뉴 아이오닉 5에는 N 라인이 신규로 적용됩니다. N 라인 전용 패키지로 적용되는 품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전면, 후면 전용 범퍼, 바디컬러 도어 사이드
- 블랙 아웃사이드 미러 커버
- N 라인 엠블럼, 전용 20인치 휠, 전용 가니시 히든 라이팅
- N 라인 전용 천연가죽 시트
2024 더 뉴 아이오닉 5 가격
2024 더 뉴 아이오닉 5 N라인 판매 가격은 2WD 기준, 5,519만원부터 6,315만원입니다.
세제혜택 후 가격은 E-lite 5,240만원, 익스클루시브 5,410만원, 프레스티지 5,885만원, N 라인 5,995만원이며 사륜구동 H-trac은 247만원이 추가됩니다.
세제혜택 전, 2WD 기준 | 판매가격(만원) |
롱 레인지 E-lite | 5519 |
롱 레인지 익스클루시브 | 5698 |
롱 레인지 프레스티지 | 6199 |
롱 레인지 N 라인 | 6315 |
더 뉴 아이오닉 5 단점
이번 페이스리프트를 통해 더 뉴 아이오닉 5는 경쟁력을 충분히 갖췄습니다. 주행거리도 늘었고, 부분적인 상품성 개선이 있었음에도 가격을 동결시켰습니다.
그러나 유일하게 고려해봐야 할 부분은 바로 결함 이슈입니다.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갑작스러운 동력 상실 이슈, 주차 브레이크가 해제되는 이슈, 충전장치 결함 등 수많은 잔고장과 결함 소식이 존재하는데요.
그에 대한 완성도를 얼마나 높였을지에 대한 문제가 더 뉴 아이오닉 5의 성패를 쥐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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